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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권 4 (鉄拳 4 / TEKKEN 4)

라면맨 2025. 4. 27. 0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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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2 명작_대전격투 편_철권 4 (鉄拳 4 / TEKKEN 4)

 

철권 4 (鉄拳 4 / TEKKEN 4)
장르 대전격투
NAMCO
개발/유통 NAMCO
발매일 2002
제공자료 영상/소개/게임/공략/팁 기종 제작사

op 또는 영상링크

 


  • 작품 개요
타이틀화면 게임화면 제품

🎮 철권 4 (鉄拳4 / TEKKEN 4)

2002년, PlayStation 2 발매 / 아케이드 이식


📋 기본 정보

항목내용
🎮 게임명 철권 4 (TEKKEN 4)
🏢 개발/판매 남코 (Namco)
🖥️ 플랫폼 PlayStation 2, 아케이드(시스템 246)
📅 발매일 PS2판: 2002년 3월 (아케이드: 2001년 7월)
🎲 장르 3D 대전 격투 게임

🧩 게임 개요

  • 철권 시리즈의 네 번째 메인 넘버링 작품.
  • 기존 철권보다 전략성현실성을 강화.
  • 스테이지에 벽과 장애물 추가 → 전술 변화.
  • 캐릭터별 개성 강화 + 새로운 시스템 도입.

⚔️ 주요 특징

아이콘특징설명
🧱 벽 시스템 벽에 캐릭터를 몰아 넣어 추가 데미지 가능
🛡️ 위치 변경 상대를 밀어내거나 자리바꿈 가능 (Wall Push/Throw)
👟 3D 이동 강화 상하좌우 자유로운 이동이 부드럽게 발전
🌟 스토리 중심 모드 각 캐릭터별 '스토리 모드' 탑재
🔥 그래픽 향상 PS2 성능을 활용해 사실적인 캐릭터 모델 구현

🧙‍♂️ 신규 캐릭터

이름특징
스티브 폭스 (Steve Fox) 복싱 스타일, 펀치 위주의 캐릭터
크레이그 머독 (Craig Marduk) 발리 투도 스타일, 힘 위주 그래플러
크리스티 몬테이로 (Christie Monteiro) 카포에이라 무술, 리듬감 있는 움직임
컴봇 (Combot) 기술 복사 로봇, 다양한 기술 사용 가능

🎮 시스템 주요 변경점

시스템설명
벽 콤보 벽에 상대를 몰아넣고 추가 콤보 가능
스테이지 지형 다양화 울퉁불퉁한 지형, 좁은 통로 등 전장 전략성 강화
전방/후방 회피 상황에 맞춰 앞뒤로 이동 가능, 3D성 극대화
스토리 모드 강화 캐릭터별로 스토리 영상+엔딩 추가

🏆 플레이 모드

모드설명
스토리 배틀 캐릭터 고유 스토리를 따라가는 모드
아케이드 배틀 전통적인 1:1 대전 진행
서바이벌 모드 체력 잔량 유지하며 연속 배틀
타임 어택 모드 시간 내 최대한 빠르게 클리어
팀 배틀 모드 팀 단위로 3대3, 5대5 대결

🎨 그래픽 & 스타일 변화

  • 어두운 분위기의 스테이지와
  • 사실적인 캐릭터 표정, 움직임 강조.
  • 기술 연출도 약간 무거운 리얼계 느낌으로 변경.

📚 스토리 배경

3번째 철권 대회를 끝낸 미시마 헤이하치가
미시마 재벌을 다시 장악하고,
새로운 대회 [제4회 철권 토너먼트]를 개최!
각자의 사연을 가진 캐릭터들이 참전하게 된다.


🎯 요약 키워드

🧱 벽 시스템 도입 | 🥊 현실성 강화 | 🧙‍♂️ 신규 캐릭터 대거 추가 | 🎥 스토리 중심 전개


  •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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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본조작

🎮 철권 4 - 기본 조작법 (PlayStation 2 버전)


🕹️ 기본 버튼 구성

버튼기능 설명
□ 버튼 왼손 펀치 (Left Punch)
○ 버튼 오른손 펀치 (Right Punch)
× 버튼 오른발 킥 (Right Kick)
△ 버튼 왼발 킥 (Left Kick)

🎯 이동 조작

입력기능 설명
방향키 ← 뒤로 이동 (후퇴)
방향키 → 앞으로 이동 (전진)
방향키 ↑ 위쪽 이동 (3D sidestep 앞으로)
방향키 ↓ 아래쪽 이동 (3D sidestep 뒤로)
↓↓ 빠르게 뒤로 구르기 (회피)
↑↑ 빠르게 앞으로 구르기 (돌진)

🔥 필수 액션

입력기능 설명
방향키 + 공격 버튼 조합 다양한 기본기/연속기 발동
잡기 (Throw) [□+×] 또는 [○+△] 동시 입력
잡기 풀기 상대 잡기 시 잡기 버튼 타이밍 맞춰 누르기
벽 밀기 (Wall Push) 상대를 벽에 밀착 후 공격/잡기

💥 스페셜 액션

입력기능 설명
기상 공격 다운 상태에서 공격 버튼 입력
회피 이동 (3D sidestep) 방향키 ↑ 또는 ↓ 단독 입력
태클 달리면서 [○] 입력 (일부 캐릭터 전용)
체공 공격 점프 중에 공격 버튼 사용 (공중기)

🎮 콤보 기본 개념

  • 짧은 연속기
    예시: □ → □ → ×
    (가볍게 펀치 2회 후 킥으로 마무리)
  • 잡기 콤보
    예시: [□+×] → 빠르게 후속타 (추가타는 캐릭터별 다름)
  • 벽 콤보
    벽에 몰아넣은 뒤, 강력한 콤보 연계 가능
    (ex: 펀치로 벽 맞히기 → 킥으로 추가 공격)

🛡️ 방어 방법

입력기능 설명
뒤로 방향 유지 상단/중단 공격 자동 방어
아래+뒤 방향 유지 하단 공격 방어 (로우 가드)
타이밍 맞춰 잡기 버튼 잡기 방어 (Throw Break)

📝 요약 한 줄

"네 개의 버튼(양손·양발)을 조합해 기술을 만들어내고, 3D 이동과 벽 활용으로 전술을 완성하라!"


🎯 철권 4 조작 한눈에 요약

  • 🥊 □ / ○ / × / △ : 펀치와 킥 조합
  • 🛡️ 뒤로 이동 : 방어
  • 👟 ↑ / ↓ 이동 : 3D 사이드스텝
  • 🎯 □+× / ○+△ : 잡기 공격
  • 🧱 벽을 활용한 추가 콤보 가능

  •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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