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2 명작_대전격투 편_철권 4 (鉄拳 4 / TEKKEN 4)
철권 4 (鉄拳 4 / TEKKEN 4) | |||
장르 | 대전격투 | ![]() |
NAMCO |
개발/유통 | NAMCO | ||
발매일 | 2002 | ||
제공자료 | 영상/소개/게임/공략/팁 | 기종 | 제작사 |
op 또는 영상링크
- 작품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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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틀화면 | 게임화면 | 제품 |
🎮 철권 4 (鉄拳4 / TEKKEN 4)
2002년, PlayStation 2 발매 / 아케이드 이식
📋 기본 정보
🎮 게임명 | 철권 4 (TEKKEN 4) |
🏢 개발/판매 | 남코 (Namco) |
🖥️ 플랫폼 | PlayStation 2, 아케이드(시스템 246) |
📅 발매일 | PS2판: 2002년 3월 (아케이드: 2001년 7월) |
🎲 장르 | 3D 대전 격투 게임 |
🧩 게임 개요
- 철권 시리즈의 네 번째 메인 넘버링 작품.
- 기존 철권보다 전략성과 현실성을 강화.
- 스테이지에 벽과 장애물 추가 → 전술 변화.
- 캐릭터별 개성 강화 + 새로운 시스템 도입.
⚔️ 주요 특징
🧱 | 벽 시스템 | 벽에 캐릭터를 몰아 넣어 추가 데미지 가능 |
🛡️ | 위치 변경 | 상대를 밀어내거나 자리바꿈 가능 (Wall Push/Throw) |
👟 | 3D 이동 강화 | 상하좌우 자유로운 이동이 부드럽게 발전 |
🌟 | 스토리 중심 모드 | 각 캐릭터별 '스토리 모드' 탑재 |
🔥 | 그래픽 향상 | PS2 성능을 활용해 사실적인 캐릭터 모델 구현 |
🧙♂️ 신규 캐릭터
스티브 폭스 (Steve Fox) | 복싱 스타일, 펀치 위주의 캐릭터 |
크레이그 머독 (Craig Marduk) | 발리 투도 스타일, 힘 위주 그래플러 |
크리스티 몬테이로 (Christie Monteiro) | 카포에이라 무술, 리듬감 있는 움직임 |
컴봇 (Combot) | 기술 복사 로봇, 다양한 기술 사용 가능 |
🎮 시스템 주요 변경점
벽 콤보 | 벽에 상대를 몰아넣고 추가 콤보 가능 |
스테이지 지형 다양화 | 울퉁불퉁한 지형, 좁은 통로 등 전장 전략성 강화 |
전방/후방 회피 | 상황에 맞춰 앞뒤로 이동 가능, 3D성 극대화 |
스토리 모드 강화 | 캐릭터별로 스토리 영상+엔딩 추가 |
🏆 플레이 모드
스토리 배틀 | 캐릭터 고유 스토리를 따라가는 모드 |
아케이드 배틀 | 전통적인 1:1 대전 진행 |
서바이벌 모드 | 체력 잔량 유지하며 연속 배틀 |
타임 어택 모드 | 시간 내 최대한 빠르게 클리어 |
팀 배틀 모드 | 팀 단위로 3대3, 5대5 대결 |
🎨 그래픽 & 스타일 변화
- 어두운 분위기의 스테이지와
- 사실적인 캐릭터 표정, 움직임 강조.
- 기술 연출도 약간 무거운 리얼계 느낌으로 변경.
📚 스토리 배경
3번째 철권 대회를 끝낸 미시마 헤이하치가
미시마 재벌을 다시 장악하고,
새로운 대회 [제4회 철권 토너먼트]를 개최!
각자의 사연을 가진 캐릭터들이 참전하게 된다.
🎯 요약 키워드
🧱 벽 시스템 도입 | 🥊 현실성 강화 | 🧙♂️ 신규 캐릭터 대거 추가 | 🎥 스토리 중심 전개
- 게임
- 기본조작
🎮 철권 4 - 기본 조작법 (PlayStation 2 버전)
🕹️ 기본 버튼 구성
□ 버튼 | 왼손 펀치 (Left Punch) |
○ 버튼 | 오른손 펀치 (Right Punch) |
× 버튼 | 오른발 킥 (Right Kick) |
△ 버튼 | 왼발 킥 (Left Kick) |
🎯 이동 조작
방향키 ← | 뒤로 이동 (후퇴) |
방향키 → | 앞으로 이동 (전진) |
방향키 ↑ | 위쪽 이동 (3D sidestep 앞으로) |
방향키 ↓ | 아래쪽 이동 (3D sidestep 뒤로) |
↓↓ 빠르게 | 뒤로 구르기 (회피) |
↑↑ 빠르게 | 앞으로 구르기 (돌진) |
🔥 필수 액션
방향키 + 공격 버튼 조합 | 다양한 기본기/연속기 발동 |
잡기 (Throw) | [□+×] 또는 [○+△] 동시 입력 |
잡기 풀기 | 상대 잡기 시 잡기 버튼 타이밍 맞춰 누르기 |
벽 밀기 (Wall Push) | 상대를 벽에 밀착 후 공격/잡기 |
💥 스페셜 액션
기상 공격 | 다운 상태에서 공격 버튼 입력 |
회피 이동 (3D sidestep) | 방향키 ↑ 또는 ↓ 단독 입력 |
태클 | 달리면서 [○] 입력 (일부 캐릭터 전용) |
체공 공격 | 점프 중에 공격 버튼 사용 (공중기) |
🎮 콤보 기본 개념
- 짧은 연속기
예시: □ → □ → ×
(가볍게 펀치 2회 후 킥으로 마무리) - 잡기 콤보
예시: [□+×] → 빠르게 후속타 (추가타는 캐릭터별 다름) - 벽 콤보
벽에 몰아넣은 뒤, 강력한 콤보 연계 가능
(ex: 펀치로 벽 맞히기 → 킥으로 추가 공격)
🛡️ 방어 방법
뒤로 방향 유지 | 상단/중단 공격 자동 방어 |
아래+뒤 방향 유지 | 하단 공격 방어 (로우 가드) |
타이밍 맞춰 잡기 버튼 | 잡기 방어 (Throw Break) |
📝 요약 한 줄
"네 개의 버튼(양손·양발)을 조합해 기술을 만들어내고, 3D 이동과 벽 활용으로 전술을 완성하라!"
🎯 철권 4 조작 한눈에 요약
- 🥊 □ / ○ / × / △ : 펀치와 킥 조합
- 🛡️ 뒤로 이동 : 방어
- 👟 ↑ / ↓ 이동 : 3D 사이드스텝
- 🎯 □+× / ○+△ : 잡기 공격
- 🧱 벽을 활용한 추가 콤보 가능
- 공략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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