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히스토리

[게임잡지]게임챔프(GAME CHAMP) 1996년 07월호 기사 간행물 2부

라면맨 2025. 5. 1. 07:30
728x90

1부 링크

https://ramenman-game-history.tistory.com/582

2부링크

 

1. 국내 게임잡지 GAMECHAMP 소개

**《게임챔프(GAMECHAMP)》**는 19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초중반까지 발간된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게임 전문 월간지 중 하나로, 제우미디어가 출판을 맡았습니다. 주로 비디오 게임 콘솔(가정용 게임기) 중심의 콘텐츠를 다루었으며, 당대 한국의 게이머들에게 큰 영향을 끼쳤던 게임 잡지입니다.


🔹 기본 정보

  • 잡지명: 게임챔프 (GAMECHAMP)
  • 발행사: 제우미디어 (JEWOO MEDIA)
  • 발간 주기: 월간지
  • 창간 시기: 약 1995년경 (정확한 창간일은 비공개이거나 기록이 명확하지 않음)
  • 폐간 시기: 2000년대 중후반
  • 주요 타깃: 중고등학생~청년층의 콘솔 게임 유저

🔹 주요 콘텐츠

《게임챔프》는 당시 대한민국 게임 유저들에게 가장 중요한 정보창구 중 하나로 기능했으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 🎮 비디오 게임 공략: 특히 RPG, 액션, 격투 게임 등 주요 콘솔 게임에 대한 상세한 공략 정보 제공 (ex. 파이널 판타지, 드래곤 퀘스트, 철권, 바이오하자드 등)
  • 📰 게임 뉴스 및 리뷰: 신작 소개, 발매 일정, 체험기 및 평가
  • 🕹️ 공략집 부록/특집호: 유명 게임의 공략집을 별도로 제작하거나 본지 내 특집으로 실음
  • 💬 독자 페이지: 팬레터, 팬아트, Q&A, 유머 등 커뮤니티성 콘텐츠도 다수 포함
  • 📸 일러스트와 스크린샷: 정교한 이미지와 게임 캡처 자료로 시각적 정보 제공

🔹 특징 및 시대적 영향

  • 콘솔 중심: PC게임보다 플레이스테이션, 세가 새턴, 슈퍼패미컴, 닌텐도64, 게임보이 등 콘솔 게임을 중점적으로 다루었습니다.
  • 현지화 지원: 당시 정식 발매가 드물던 일본 게임에 대한 정보를 한국어로 접할 수 있었던 거의 유일한 통로였습니다.
  • 부록 문화: 공략 CD-ROM이나 별책 부록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었으며, 이는 당시 학생 독자층에게 큰 인기 요소였습니다.
  • 국내 게임 언론계의 선도자: 《게임매거진》, 《게임라인》 등과 함께 국내 게임 저널리즘의 기반을 이끈 잡지입니다.

🔹 폐간 및 이후

2000년대 중반 이후, 인터넷의 급속한 보급과 게임 웹사이트의 등장(예: 루리웹, 게임메카, 인벤 등), 그리고 콘솔 시장의 침체 등으로 인해 게임챔프를 비롯한 오프라인 게임 잡지는 쇠퇴하게 되었고, 결국 게임챔프는 폐간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잡지는 당시 10~20대였던 게이머들의 추억 속에 깊게 자리하고 있으며, 오늘날에도 중고 서점이나 수집가들 사이에서 고가에 거래되기도 합니다.

 

2. 기사 소개 목차 

  1. 명작에세이 
  2. PS 하드웨어 연구실
  3. 불법복제 기기 UFO 조작법
  4. 1995년 7월 신작 게임 소식
  5. 닌텐도 휴대용 게임기 "버추얼 보이"관련 개발 S/W 소식

3. 관련 게임 링크 


3 일러스트집 소개

  • 표지소개


  • 명작에세이 


  • PS 하드웨어 연구실


  • 불법복제 기기 UFO 조작법


  • 1995년 7월 신작 게임 소식


  • 닌텐도 휴대용 게임기 "버추얼 보이"관련 개발 S/W 소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