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히스토리

[간행물] 히스토리 오브 캡콤 GAMEST 1992년 (1984-1992)

라면맨 2025. 5. 16. 1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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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게임회사 [CAPCOM] 소개

🎮 CAPCOM – 1980년대 ~ 1990년대 성장 스토리

📌 1. 창립과 초창기 (1979~1984)

  • 설립 연도: 1979년, (주)일본 캡슐 컴퓨터(Capsule Computer)로 시작
  • ‘CAPCOM’이라는 이름은 "Capsule Computers"에서 유래되었으며, 게임 개발과 유통을 위한 독립 브랜드로 사용
  • 주요 초기 사업: 아케이드 게임기 부품 및 소프트웨어 개발

▶ 초기 아케이드 타이틀

  • 《벌레퇴치 (Vulgus, 1984)》 – 첫 번째 자체 개발 아케이드 게임
  • 《1942 (1984)》 – 수직 스크롤 슈팅 게임으로 미국에서도 성공

📌 2. 황금기 시작 – 아케이드의 제왕 (1985~1989)

이 시기 CAPCOM은 아케이드 게임의 강자로 부상하며 핵심 IP들을 배출합니다.

🎯 대표 타이틀

  • 《고스트 앤 고블린 (1985)》
    고난이도 액션 게임으로 캡콤 특유의 도전정신을 대표
  • 《로스트 월드 (Forgotten Worlds, 1988)》
    회전형 슈팅 액션의 혁신적 시스템 도입
  • 《파이널 파이트 (Final Fight, 1989)》
    벨트스크롤 액션의 전설적 타이틀. 이후 《스트리트 파이터》와 세계관 연결

📌 3. 스트리트 파이터와 콘솔 진출 (1987~1990)

🥊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

  • 《스트리트 파이터 (1987)》
    조작은 어렵지만, 대전 격투 장르의 원형을 제시
  • 《스트리트 파이터 II (1991)》
    전 세계적 대히트를 기록하며 대전 격투 붐을 이끈 게임
    → 아케이드의 황금기 재점화
    → SNES(슈퍼패미컴) 이식판도 대성공

📌 4. 가정용 게임 시장 진출 (패미컴 ~ 슈퍼패미컴)

CAPCOM은 패미컴(NES)용 게임 개발에 적극 진출하며 가정용 게임에서도 존재감을 키웁니다.

🎮 대표 가정용 타이틀

  • 《록맨 (Mega Man, 1987)》 – 오리지널 액션 플랫폼 시리즈
  • 《마계촌》, 《히타이트》(Bionic Commando)
  • 디즈니 협업 시리즈 – 《칩과 데일의 대모험》, 《덕 테일즈》 등

📌 5. 1990년대 – IP 확장 & 브랜드 파워 강화

🎯 대표 시리즈 성장

  • 《스트리트 파이터 II》 시리즈 확장판들 출시
    • Champion Edition (1992)
    • Turbo, Super Street Fighter II 등
  • 《록맨》 시리즈는 6편까지 NES로 발매 후 SNES로 이식
  • 아케이드 중심에서 콘솔-멀티 플랫폼으로 확장

🏆 기업 성장

  • 캡콤은 1990년대 중반까지 아케이드 & 콘솔 양쪽 모두에서 세계적인 성공을 거둔 몇 안 되는 회사 중 하나로 자리잡음

🧩 정리

연도주요 사건
1983 캡콤 주식회사로 정식 설립
1984 《1942》로 아케이드 시장 성공
1985 《고스트 앤 고블린》으로 브랜드 인지도 상승
1987 《스트리트 파이터》, 《록맨》 시리즈 시작
1991 《스트리트 파이터 II》로 세계적 돌풍
1992~1995 대전격투 및 가정용 게임 시장 완전 진입
 

CAPCOM은 이 시기 자신들의 프랜차이즈 기반을 탄탄히 다져, 이후 《바이오하자드》, 《몬스터 헌터》 등의 시리즈로 이어지는 세계적인 게임 브랜드로 성장하게 됩니다.

2. 일본 게임 전문 잡지 [GAMEST] 소개  

개요

  • 잡지명: GAMEST (게임스트)
  • 국가: 일본
  • 장르: 게임 전문 매거진
  • 출판 시기: 1986년 창간, 1999년까지 발간
  • 주요 내용: 아케이드 게임 중심의 뉴스, 리뷰, 공략, 인터뷰, 신작 정보 등

특징 및 의의

  1. 아케이드 게임 전문지
    GAMEST는 일본에서 아케이드 게임과 관련된 정보를 중점적으로 다룬 잡지로, 1980~90년대 아케이드 게임 붐을 이끌었던 주요 매체 중 하나입니다.
  2. 공략과 데이터 제공
    다양한 아케이드 게임의 상세한 공략법, 캐릭터 데이터, 점수 노하우 등을 풍부하게 소개해 게이머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3. 게임 업계 소식
    신작 출시 정보, 업계 인터뷰, 게임 개발 관련 소식도 함께 다뤄 일본 게임 문화 발전에 기여했습니다.
  4. 팬과 업계 연결고리 역할
    게이머와 게임 업계가 소통하는 창구 역할을 하며, 아케이드 게임 문화의 확산과 심층 이해를 돕는 역할을 했습니다.

3. 일러스트집 소개

  • 표지소개


  • 1984-1992 게임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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