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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게임회사 [CAPCOM] 소개
🎮 CAPCOM – 1980년대 ~ 1990년대 성장 스토리
📌 1. 창립과 초창기 (1979~1984)
- 설립 연도: 1979년, (주)일본 캡슐 컴퓨터(Capsule Computer)로 시작
- ‘CAPCOM’이라는 이름은 "Capsule Computers"에서 유래되었으며, 게임 개발과 유통을 위한 독립 브랜드로 사용
- 주요 초기 사업: 아케이드 게임기 부품 및 소프트웨어 개발
▶ 초기 아케이드 타이틀
- 《벌레퇴치 (Vulgus, 1984)》 – 첫 번째 자체 개발 아케이드 게임
- 《1942 (1984)》 – 수직 스크롤 슈팅 게임으로 미국에서도 성공
📌 2. 황금기 시작 – 아케이드의 제왕 (1985~1989)
이 시기 CAPCOM은 아케이드 게임의 강자로 부상하며 핵심 IP들을 배출합니다.
🎯 대표 타이틀
- 《고스트 앤 고블린 (1985)》
고난이도 액션 게임으로 캡콤 특유의 도전정신을 대표 - 《로스트 월드 (Forgotten Worlds, 1988)》
회전형 슈팅 액션의 혁신적 시스템 도입 - 《파이널 파이트 (Final Fight, 1989)》
벨트스크롤 액션의 전설적 타이틀. 이후 《스트리트 파이터》와 세계관 연결
📌 3. 스트리트 파이터와 콘솔 진출 (1987~1990)
🥊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
- 《스트리트 파이터 (1987)》
조작은 어렵지만, 대전 격투 장르의 원형을 제시 - 《스트리트 파이터 II (1991)》
전 세계적 대히트를 기록하며 대전 격투 붐을 이끈 게임
→ 아케이드의 황금기 재점화
→ SNES(슈퍼패미컴) 이식판도 대성공
📌 4. 가정용 게임 시장 진출 (패미컴 ~ 슈퍼패미컴)
CAPCOM은 패미컴(NES)용 게임 개발에 적극 진출하며 가정용 게임에서도 존재감을 키웁니다.
🎮 대표 가정용 타이틀
- 《록맨 (Mega Man, 1987)》 – 오리지널 액션 플랫폼 시리즈
- 《마계촌》, 《히타이트》(Bionic Commando)
- 디즈니 협업 시리즈 – 《칩과 데일의 대모험》, 《덕 테일즈》 등
📌 5. 1990년대 – IP 확장 & 브랜드 파워 강화
🎯 대표 시리즈 성장
- 《스트리트 파이터 II》 시리즈 확장판들 출시
- Champion Edition (1992)
- Turbo, Super Street Fighter II 등
- 《록맨》 시리즈는 6편까지 NES로 발매 후 SNES로 이식
- 아케이드 중심에서 콘솔-멀티 플랫폼으로 확장
🏆 기업 성장
- 캡콤은 1990년대 중반까지 아케이드 & 콘솔 양쪽 모두에서 세계적인 성공을 거둔 몇 안 되는 회사 중 하나로 자리잡음
🧩 정리
연도주요 사건
1983 | 캡콤 주식회사로 정식 설립 |
1984 | 《1942》로 아케이드 시장 성공 |
1985 | 《고스트 앤 고블린》으로 브랜드 인지도 상승 |
1987 | 《스트리트 파이터》, 《록맨》 시리즈 시작 |
1991 | 《스트리트 파이터 II》로 세계적 돌풍 |
1992~1995 | 대전격투 및 가정용 게임 시장 완전 진입 |
CAPCOM은 이 시기 자신들의 프랜차이즈 기반을 탄탄히 다져, 이후 《바이오하자드》, 《몬스터 헌터》 등의 시리즈로 이어지는 세계적인 게임 브랜드로 성장하게 됩니다.
2. 일본 게임 전문 잡지 [GAMEST] 소개
개요
- 잡지명: GAMEST (게임스트)
- 국가: 일본
- 장르: 게임 전문 매거진
- 출판 시기: 1986년 창간, 1999년까지 발간
- 주요 내용: 아케이드 게임 중심의 뉴스, 리뷰, 공략, 인터뷰, 신작 정보 등
특징 및 의의
- 아케이드 게임 전문지
GAMEST는 일본에서 아케이드 게임과 관련된 정보를 중점적으로 다룬 잡지로, 1980~90년대 아케이드 게임 붐을 이끌었던 주요 매체 중 하나입니다. - 공략과 데이터 제공
다양한 아케이드 게임의 상세한 공략법, 캐릭터 데이터, 점수 노하우 등을 풍부하게 소개해 게이머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 게임 업계 소식
신작 출시 정보, 업계 인터뷰, 게임 개발 관련 소식도 함께 다뤄 일본 게임 문화 발전에 기여했습니다. - 팬과 업계 연결고리 역할
게이머와 게임 업계가 소통하는 창구 역할을 하며, 아케이드 게임 문화의 확산과 심층 이해를 돕는 역할을 했습니다.
3. 일러스트집 소개
- 표지소개
- 1984-1992 게임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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