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시도 블레이드(ブシドーブレード / BUSHIDO BLADE)
PS 명작_대전격투 편_부시도 블레이드(ブシドーブレード / BUSHIDO BLADE)
부시도 블레이드(ブシドーブレード / BUSHIDO BLADE) | |||
장르 | 대전격투 | SQUARE | |
개발/유통 | Light Weight | ||
발매일 | 1997 | ||
제공자료 | 영상/소개/게임/공략/팁 | 기종 | 제작사 |
op 또는 영상링크
- 작품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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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틀화면 | 게임화면 | 제품 |
🎮 기본 정보
- 제목: 부시도 블레이드 (Bushido Blade / ブシドーブレード)
- 플랫폼: PlayStation (PS1)
- 발매일: 1997년 (일본 및 북미 발매)
- 개발사: Light Weight
- 배급사: Square (현재의 Square Enix)
- 장르: 대전 격투 / 무기 격투
- 플레이 방식: 1인용 / 2인 대전
🥷 게임 개요
부시도 블레이드는 일반적인 격투 게임과는 다른 독특한 시스템으로 많은 주목을 받았던 작품입니다. 당시 대부분의 격투 게임은 체력 게이지를 깎아가며 싸우는 방식이었지만, 이 게임은 한 방에 승부가 날 수 있는 리얼리즘을 강조했어요.
⚔️ 주요 특징
- 실시간 무기 격투 / 일격필살 시스템
- 체력 게이지가 존재하지 않고, 실제 무기 싸움처럼 한 번의 공격이致命的일 수 있음.
- 칼에 맞으면 팔, 다리가 마비되어 움직임에 제약이 생기거나, 치명상을 입으면 즉시 전투 종료.
- 다양한 무기 선택
- 캐릭터는 여러 가지 무기 중에서 선택할 수 있음 (예: 카타나, 나기나타, 노다치, 기창 등).
- 무기에 따라 공격 속도, 리치, 데미지 등이 달라 전략이 다양함.
- 3가지 자세 (상단/중단/하단) 시스템
- 각 무기에는 상단, 중단, 하단의 자세가 있어 상황에 맞게 전환하며 싸워야 함.
- 이로 인해 단순한 버튼 연타가 아닌 전략적 전투가 필요함.
- 명예 규칙 / 부시도 정신
- 게임 내에 **“부시도 코드”**가 존재하며, 정면에서 정정당당히 싸우지 않고 도망가거나, 기습 공격을 하면 게임 내에서 비난을 받거나 나쁜 결말을 볼 수 있음.
🎴 줄거리
게임은 **“명예로운 검사의 길”**을 걷고자 하는 젊은 검사들이 등장하는 이야기입니다. 각 캐릭터는 자신의 배경 스토리를 가지고 있으며, 검술 도장에서 탈출하거나, 복수를 위해 싸우거나, 정의감을 위해 맞붙는 등의 다양한 이야기가 존재합니다.
🧠 평가 및 영향
- 긍정적 평가
- 현실적인 검술 전투 재현
- 깊이 있는 전략성과 독창적인 시스템
- 부정적 평가
- 느린 템포와 어려운 조작감이 일부 플레이어에겐 진입 장벽
- 그래픽 및 애니메이션은 당시 기준에서 무난한 편
📀 후속작
- Bushido Blade 2 (1998): 1편의 시스템을 계승하고, 더 많은 캐릭터와 무기, 스토리 모드를 추가.
- 게임
- 기본조작
🎮 기본 조작 (PlayStation 기준)
방향키 (← ↑ ↓ →) | 이동 / 스탠스 전환 / 점프 / 구르기 |
△ (세모) | 상단 공격 (스탠스에 따라 다름) |
○ (동그라미) | 중단 공격 |
× (엑스) | 하단 공격 |
□ (네모) | 방어 (무기 위치에 따라 위, 중, 아래 방어가 달라짐) |
L1 / R1 | 스탠스 전환 (상단/중단/하단 자세) |
L2 | 무기 넣기/빼기 (맨손 전투 가능) |
R2 | 질주 (Run) |
START | 일시 정지 (Pause) |
⚔️ 주요 시스템 설명
1. 스탠스 (자세) 시스템
- 총 3가지 자세가 존재:
- 상단 자세 (High Stance)
- 중단 자세 (Middle Stance)
- 하단 자세 (Low Stance)
- 자세에 따라 공격 모션, 속도, 공격 방향, 방어 범위가 달라져요.
- L1 / R1 버튼으로 전투 중 실시간으로 전환 가능.
2. 공격 방식
- △ / ○ / × 버튼으로 각각 상/중/하 방향 공격이 가능.
- 같은 버튼이라도 현재 스탠스와 이동 방향에 따라 공격 종류가 달라짐.
- 조합으로 찌르기, 베기, 휘두르기 등의 기술이 나감.
3. 방어 (□ 버튼)
- 무기를 이용한 위치별 방어가 가능.
- 단, 방어는 무기 맞는 각도에 따라 뚫리거나 무너지기도 함.
4. 이동 및 특수 이동
- 달리기 (Run): 방향키 + R2
- 점프: 방향키 위 (↑)
- 회피 구르기: 방향키 + × (엑스)
- 구르기 후 공격도 가능해서 기습 플레이에 유용.
5. 무기 넣기/빼기 (L2)
- 무기를 집어넣으면 맨손 전투 가능.
- 상대 무기를 떨어뜨리거나, 제압 후 도덕적으로 마무리짓는 연출을 위해 사용.
🧠 팁 & 전략
- 적의 팔이나 다리를 먼저 노려 마비시킨 후 제압하는 전략도 있음.
- **기습공격(뒤에서 공격, 기회 없는 상대 공격)**은 "부시도" 정신 위배로 취급돼서 스토리 모드에서 엔딩에 악영향을 줄 수 있음.
- 명예롭게 싸워야 좋은 결말을 볼 수 있음!
- 공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