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 더 래드(アークザラッド / Arc the Lad)
PS 평작_SRPG 편_아크 더 래드(アークザラッド / Arc the Lad)
아크 더 래드(アークザラッド / Arc the Lad) | |||
장르 | SRPG | ![]() |
SCEI |
개발/유통 | G-CRAFT | ||
발매일 | 1995 | ||
제공자료 | 영상/소개/게임/공략/팁 | 기종 | 제작사 |
op 또는 영상링크
- 작품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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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틀화면 | 게임화면 | 제품 |
**《아크 더 래드 (Arc the Lad / アークザラッド)》**는 1995년에 PlayStation으로 발매된, 소니의 초창기 RPG 시리즈 중 하나로, PS1의 RPG 시장 형성과 동시에 시리즈의 시작을 알린 작품입니다.
🎮 기본 정보
제목 | 아크 더 래드 (Arc the Lad / アークザラッド) |
플랫폼 | PlayStation (PS1) |
장르 | 시뮬레이션 RPG (SRPG) |
발매일 | 1995년 6월 30일 (일본) |
개발사 | G-Craft |
배급사 | Sony Computer Entertainment |
언어 | 일본어 (공식 한글화는 없음) |
후속작 | 아크 더 래드 II (1996), III (1999), 정화의 대지 (PS2) 외 |
📖 스토리 개요
게임은 주인공 **아크(Ark)**가 사라진 어머니의 행방을 쫓으며 시작되는 이야기로, 곧 세계 멸망의 위기와 관련된 거대한 사건에 휘말리게 됩니다.
- 아크는 정의감 넘치는 전사로, 친구들과 함께 고대의 힘과 기술을 악용하려는 세력에 맞서 싸웁니다.
- 빛과 어둠, 그리고 인간의 욕망과 신념에 대한 묵직한 주제를 다루고 있어요.
- 게임은 사실상 완결이 아닌 "전반부"에 해당하며, **클리프행어(떡밥을 남긴 채 끝나는 결말)**로 마무리됩니다.
이 구조 때문에 후속작 《아크 더 래드 II》가 사실상의 완성편으로 여겨집니다.
🧙 캐릭터 소개 (일부)
아크(Ark) | 주인공. 정의감 강한 소년. 전사 스타일 |
쿠우(Kukuru) | 힐러. 소꿉친구이며 신전 수호자 |
고겐(Gogen) | 강력한 마법사. 전설적인 존재 |
포코(Poco) | 음악 마법을 사용하는 소년. 보조 캐릭터 |
이샤(Iga) | 전직 병사. 격투 스타일 |
춘레이(Chongara) | 상점 주인이자 소환술사. 마법 중심 |
⚔️ 게임 시스템
🧩 시뮬레이션 RPG 방식 전투
- 격자형 맵 기반의 턴제 전투
- 각 캐릭터는 이동 → 행동 순서로 턴을 소모
- 캐릭터마다 특유의 기술/마법/무기 범위 존재
💫 특수 능력
- 마법, 힐링, 소환술 등 다양한 스킬 존재
- 사용 시 MP 소모
🎯 레벨업과 장비
- 전투에서 경험치를 얻어 캐릭터를 성장시킴
- 장비 및 아이템으로 스탯 상승 가능
📦 특징
세이브 데이터 연동 | 후속작 《아크 더 래드 II》에서 이어받기 가능 |
스토리 중심 구성 | 진행은 선형적이며 몰입감 있는 연출 |
완성도 높은 음악 | 웅장하고 감성적인 BGM이 인상 깊음 |
그래픽 | 당시 기준 준수한 2D 기반 그래픽과 연출 |
볼륨 | 상당히 짧은 편 (약 10~15시간), 후속작과의 연계 전제 |
📈 평가 및 반응
- 긍정적
- PS1 초기 RPG 중 가장 성공적인 시작작 중 하나
- 탄탄한 캐릭터 구성과 음악, 시스템
- 비판적
- 볼륨 부족 (완결 없이 끝남)
- 시스템이 다소 단순
- 그러나 후속작과 함께 보면 시리즈 전체의 큰 그림이 살아납니다
🎵 사운드트랙
- 작곡: 안도 마사히로(安藤雅弘) 등
- 메인 테마와 전투 음악이 애니메이션스러운 감성과 서사적 분위기를 잘 담고 있음
🧠 후속작으로 이어지는 구조
《아크 더 래드》는 단독 작품이라기보다는 "프롤로그" 역할로, 후속작을 전제로 한 게임입니다.
그래서 《아크 더 래드 II》 세이브 연동을 통해 전작 캐릭터들을 그대로 이어서 사용할 수 있고, 스토리도 자연스럽게 연결됩니다.
🔚 요약
- 《아크 더 래드》는 PS1 시대 RPG의 중요한 출발점
- 시리즈 팬이라면 2편과 함께 반드시 즐겨야 하는 구성
- SRPG 입문자에게도 추천할 수 있는 깔끔한 시스템과 정통 스토리라인
- 게임
- 기본조작
**《아크 더 래드 (Arc the Lad / アークザラッド)》**는 PlayStation 초기의 **시뮬레이션 RPG(SRPG)**로, 간단한 버튼 조작으로 진행되는 방식입니다. 여기선 기본 조작, 전투 중 조작, 메뉴 조작 등을 항목별로 정리해드릴게요.
🎮 기본 조작 (PlayStation 듀얼쇼크 기준)
방향키 (← ↑ ↓ →) | 커서 이동 / 캐릭터 이동 방향 선택 |
○ 버튼 | 결정 / 행동 실행 / 대화 / 공격 |
× 버튼 | 취소 / 뒤로 가기 |
△ 버튼 | 상태 확인 / 캐릭터 정보 보기 |
□ 버튼 | 일부 상황에서 마법 또는 커맨드 변경 |
START 버튼 | 일시 정지 / 시스템 메뉴 호출 |
SELECT 버튼 | 도움말 표시 (지원되는 경우만) |
L1 / R1 | 캐릭터 전환 / 시야 이동 |
L2 / R2 | 화면 스크롤 / 카메라 이동 (일부 맵만 해당) |
⚔️ 전투 중 조작
전투는 격자형 맵 기반의 턴제 방식으로, 캐릭터 별로 행동 순서가 주어지고 이동 후 행동을 선택합니다.
🔹 이동 및 행동 선택
- 이동: 커서를 움직여 가능한 칸을 선택 후 이동
- 행동 선택 메뉴: 이동 후 다음 중 하나 선택
- 공격 (Attack): 무기나 맨손으로 공격
- 특기 (Skill/Magic): 마법이나 특수 기술 사용 (MP 소비)
- 아이템 (Item): 인벤토리에서 아이템 사용
- 방어 (Defend): 방어 자세로 턴 종료
- 대기 (Wait): 행동 없이 턴 종료 (MP 소폭 회복 가능)
- 행동 후 방향 조정 가능 (적의 백어택 방지)
🧙 마을/필드 내 조작
- ○ 버튼으로 NPC와 대화하거나 사물 상호작용
- 길드, 상점, 이벤트 장소 등에서는 일반 RPG처럼 동작
- 방향키로 메뉴 탐색 및 선택, ×로 취소
📋 메뉴 조작 (△ 또는 START 버튼)
아이템 | 사용/정렬/버리기 가능 |
장비 | 무기, 방어구 등 장착 |
특기 | 마법, 스킬 관리 |
상태 | 캐릭터 능력치 및 성장 확인 |
정렬 | 파티 순서 조정 |
시스템 | 메시지 속도, 효과음 설정 등 |
세이브 | 특정 장소에서만 저장 가능 (메뉴 내 저장 불가) |
💡 조작 팁
- 전투 중 방향 조정은 중요합니다. 적의 공격 방향에 따라 데미지가 달라지므로, 턴 종료 시 캐릭터의 등은 보이지 않게 설정하는 것이 좋아요.
- 마법 캐릭터는 MP 회복이 느리므로 불필요한 대기로 턴 낭비하지 않도록 조심!
- L1/R1 버튼으로 아군 간 빠르게 전환 가능
- 초반 전투는 쉬운 편이지만, 중반 이후 전략이 중요해지니 위치와 스킬 범위를 고려한 배치가 핵심입니다.
- 공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