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탈컴뱃 4(Mortal Kombat 4)
PS 수작_대전격투 편_모탈컴뱃 4(Mortal Kombat 4)
모탈컴뱃 4(Mortal Kombat 4) | |||
장르 | 대전격투 | ![]() |
Midway Games |
개발/유통 | Midway Games | ||
발매일 | 1997 | ||
제공자료 | 영상/소개/게임/공략/팁 | 기종 | 제작사 |
op 또는 영상링크
- 작품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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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틀화면 | 게임화면 | 제품 |
『모탈 컴뱃 4 (Mortal Kombat 4)』는 Midway Games에서 개발한 2D 격투 게임 시리즈인 모탈 컴뱃의 네 번째 작품으로, 1997년에 PlayStation을 포함한 여러 플랫폼에 출시되었습니다.
이 게임은 모탈 컴뱃 시리즈의 첫 3D 게임으로, 고전적인 2D 격투 시스템에 3D 모델과 환경을 도입한 혁신적인 변화를 특징으로 합니다.
🎮 기본 정보
제목 | Mortal Kombat 4 |
출시일 | 1997년 (PlayStation) |
플랫폼 | PlayStation, 아케이드, PC, Nintendo 64 등 |
개발사 | Midway Games |
장르 | 3D 격투 게임 |
모드 | 싱글 플레이, 대전 모드, 트레이닝 모드 등 |
📖 게임 특징
✅ 3D 전환
- Mortal Kombat 4는 기존의 2D 스프라이트 방식에서 벗어나 3D 모델로 캐릭터를 구현한 첫 번째 작품입니다.
- 배경과 환경도 3D로 구현되어, 입체적인 느낌을 줍니다.
- 하지만 전투 자체는 여전히 2D 평면 격투로 유지되어, 3D 환경에서 움직임이 더 자유로워졌지만 기본적인 전투 방식은 2D 스타일을 고수했습니다.
✅ 새로운 캐릭터 및 스토리
- 게임에는 7명의 신규 캐릭터가 등장, 이들은 전작에서 다루지 않았던 새로운 스토리와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 주요 캐릭터로는 레인, 카노, 사이보그 시리즈의 새로운 캐릭터인 스트라이커와 카반 등이 포함되었습니다.
- 스토리는 전작들처럼 각 캐릭터가 사망의 왕국과 지구를 오가는 싸움에서 생존을 위한 전투를 벌이는 내용입니다.
✅ 핀볼 시스템 도입
- "핀볼" 시스템은 전투 중 다양한 벽이나 구조물에 상대 캐릭터를 튕겨내며 공격을 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이를 통해 기존 모탈 컴뱃의 전투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전술적 요소가 추가되었습니다.
✅ Fatalities & 새로운 필살기
- 모탈 컴뱃 시리즈의 상징적인 Fatality 시스템은 이 게임에서도 여전히 핵심입니다.
- 이번 작품에서는 새로운 Fatality와 기술들이 추가되어 더 다양한 마무리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기본 조작 방법 (PlayStation 기준)
D-Pad | 이동 |
□ (Square) | 약 공격 (Light Attack) |
△ (Triangle) | 강 공격 (Strong Attack) |
× (Cross) | 점프 |
○ (Circle) | 블록 (방어) |
L1 | 특수 공격 (상황에 따라 달라짐) |
R1 | 후방/공격 연결 |
L2 / R2 | 방향 전환 (3D 환경에서 유용) |
Start | 메뉴 / 일시정지 |
🥊 기술 입력
- 콤보는 2D에서 자주 보던 방식으로 입력이 가능하며, **각 캐릭터별 필살기(핀볼 포함)**를 특정 입력 방식으로 발동할 수 있습니다.
- 예시: Scorpion의 Spear는 →↓→ + □ (공격 버튼)으로 발동
🏁 총평
『모탈 컴뱃 4』는 모탈 컴뱃 시리즈의 3D 전환을 알린 중요한 작품으로, 고유의 고어와 치명적인 마무리기(Fatality) 시스템은 여전히 이 게임의 핵심이었습니다. 3D 환경에서의 전투가 가능해지면서, 공격 범위나 기술의 활용도가 확장되었으며, 새로운 캐릭터와 필살기도 도입되어 팬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 게임
- 기본조작
『모탈 컴뱃 4 (Mortal Kombat 4)』는 1997년에 PlayStation으로 발매된 3D 격투 게임으로, 전통적인 2D 격투 시스템을 유지하면서 3D 환경을 도입한 게임입니다. PlayStation에서의 기본 조작 방법을 아래에 설명드리겠습니다.
🎮 기본 조작 방법 (PlayStation 기준)
D-Pad (↑↓←→) | 캐릭터 이동 (전방, 후방, 점프) |
□ (Square) | 약 공격 (Light Attack) |
△ (Triangle) | 강 공격 (Strong Attack) |
× (Cross) | 점프 |
○ (Circle) | 방어 (Block) |
L1 | 특수 공격 또는 캐릭터별 특수 행동 (캐릭터마다 다름) |
R1 | 공격 연결 또는 후방 공격 (상황에 따라 다름) |
L2 | 후방 또는 3D 환경에서 방향 전환 (후방 이동, 회피 등) |
R2 | 후방 또는 3D 환경에서 방향 전환 (후방 이동, 회피 등) |
Start | 일시 정지 / 메뉴 |
🥊 기술 입력 방법
각 캐릭터는 콤보와 특수 기술, 그리고 Fatality와 같은 필살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살기를 사용하는 방법은 각 캐릭터마다 다르며, 특정 방향키 + 버튼 입력 방식입니다.
기본적인 기술 입력 예시:
- Scorpion:
- Spear (스피어): → ↓ → + □
- Teleport Punch (텔레포트 펀치): ↓ → ↓ → + △
- Fatality (최종 필살기): → ↓ → ↓ → + △ (가까운 거리에서)
- Sub-Zero:
- Ice Blast (아이스 블라스트): ↓ ← → + □
- Slide (슬라이드): → → + △
- Fatality: ↓ → ↓ → → + □ (가까운 거리에서)
특수 기술 및 필살기:
- **필살기(Fatality)**는 전투가 끝날 때 상대를 처치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기술입니다.
- 각 캐릭터마다 특정 거리에서 특정 버튼 조합을 입력해야 합니다.
- **“Brutality”**와 같은 새로운 필살기 방식도 존재합니다.
필살기 (Fatality) 예시:
- Johnny Cage:
- Fatality 1: ↓ → → ↓ + □ (근거리에서)
- Fatality 2: ↓ ↓ ↓ → + ○ (근거리에서)
🛡️ 방어 및 회피
- 방어 (Block): ○ (Circle) 버튼을 눌러 방어할 수 있습니다.
- 방어 자세에서 상대의 공격을 블록하거나 리버스 할 수 있습니다.
- 회피 (Dodge): 캐릭터는 후방 이동 (뒤로 빠지기)으로 공격을 회피할 수 있습니다. L2 또는 R2 버튼을 사용하여 이동할 수 있습니다.
🕹️ 3D 환경에서의 추가 기능
『모탈 컴뱃 4』는 3D 환경에서 전투가 이루어집니다. 이를 통해 캐릭터의 입체적인 움직임과 후방 이동, 방향 전환이 가능하며, 추가적인 전략적인 요소를 제공합니다.
- L2/R2 버튼을 사용하여 방향 전환을 통해 상대의 뒤로 돌아서 공격할 수 있습니다.
- 3D 배경 상호작용: 벽을 밀어내거나, 상대를 벽에 밀어넣어 Pinball 시스템을 통해 새로운 공격 연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추가 팁
- 콤보 연습: 캐릭터마다 콤보 입력법이 다르므로 연습 모드에서 각 캐릭터의 콤보를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Fatality 시 거리 확인: 필살기는 상대와의 거리에 따라 다르게 입력해야 하므로, 가까운 거리와 먼 거리에서의 기술 차이를 기억하세요.
- 공략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