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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탈컴뱃 4(Mortal Kombat 4)

라면맨 2025. 4. 27. 2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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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수작_대전격투 편_모탈컴뱃 4(Mortal Kombat 4)

모탈컴뱃 4(Mortal Kombat 4)
장르 대전격투
Midway Games
개발/유통 Midway Games
발매일 1997
제공자료 영상/소개/게임/공략/팁 기종 제작사

op 또는 영상링크

 


  • 작품 개요
타이틀화면 게임화면 제품

모탈 컴뱃 4 (Mortal Kombat 4)』는 Midway Games에서 개발한 2D 격투 게임 시리즈인 모탈 컴뱃의 네 번째 작품으로, 1997년에 PlayStation을 포함한 여러 플랫폼에 출시되었습니다.

이 게임은 모탈 컴뱃 시리즈의 첫 3D 게임으로, 고전적인 2D 격투 시스템에 3D 모델과 환경을 도입한 혁신적인 변화를 특징으로 합니다.


🎮 기본 정보

항목내용
제목 Mortal Kombat 4
출시일 1997년 (PlayStation)
플랫폼 PlayStation, 아케이드, PC, Nintendo 64 등
개발사 Midway Games
장르 3D 격투 게임
모드 싱글 플레이, 대전 모드, 트레이닝 모드 등

📖 게임 특징

✅ 3D 전환

  • Mortal Kombat 4는 기존의 2D 스프라이트 방식에서 벗어나 3D 모델로 캐릭터를 구현한 첫 번째 작품입니다.
  • 배경과 환경도 3D로 구현되어, 입체적인 느낌을 줍니다.
  • 하지만 전투 자체는 여전히 2D 평면 격투로 유지되어, 3D 환경에서 움직임이 더 자유로워졌지만 기본적인 전투 방식은 2D 스타일을 고수했습니다.

✅ 새로운 캐릭터 및 스토리

  • 게임에는 7명의 신규 캐릭터가 등장, 이들은 전작에서 다루지 않았던 새로운 스토리와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 주요 캐릭터로는 레인, 카노, 사이보그 시리즈의 새로운 캐릭터인 스트라이커카반 등이 포함되었습니다.
  • 스토리는 전작들처럼 각 캐릭터가 사망의 왕국지구를 오가는 싸움에서 생존을 위한 전투를 벌이는 내용입니다.

핀볼 시스템 도입

  • "핀볼" 시스템은 전투 중 다양한 벽이나 구조물에 상대 캐릭터를 튕겨내며 공격을 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이를 통해 기존 모탈 컴뱃의 전투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전술적 요소가 추가되었습니다.

Fatalities & 새로운 필살기

  • 모탈 컴뱃 시리즈의 상징적인 Fatality 시스템은 이 게임에서도 여전히 핵심입니다.
  • 이번 작품에서는 새로운 Fatality와 기술들이 추가되어 더 다양한 마무리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기본 조작 방법 (PlayStation 기준)

버튼기능
D-Pad 이동
□ (Square) 약 공격 (Light Attack)
△ (Triangle) 강 공격 (Strong Attack)
× (Cross) 점프
○ (Circle) 블록 (방어)
L1 특수 공격 (상황에 따라 달라짐)
R1 후방/공격 연결
L2 / R2 방향 전환 (3D 환경에서 유용)
Start 메뉴 / 일시정지

🥊 기술 입력

  • 콤보는 2D에서 자주 보던 방식으로 입력이 가능하며, **각 캐릭터별 필살기(핀볼 포함)**를 특정 입력 방식으로 발동할 수 있습니다.
  • 예시: ScorpionSpear는 →↓→ + □ (공격 버튼)으로 발동

🏁 총평

『모탈 컴뱃 4』는 모탈 컴뱃 시리즈의 3D 전환을 알린 중요한 작품으로, 고유의 고어치명적인 마무리기(Fatality) 시스템은 여전히 이 게임의 핵심이었습니다. 3D 환경에서의 전투가 가능해지면서, 공격 범위기술의 활용도가 확장되었으며, 새로운 캐릭터와 필살기도 도입되어 팬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 게임

Mortal Kombat 4.z01
19.53MB
Mortal Kombat 4.z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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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rtal Kombat 4.z17
19.53MB
Mortal Kombat 4.zip
9.18MB


  • 기본조작

모탈 컴뱃 4 (Mortal Kombat 4)』는 1997년에 PlayStation으로 발매된 3D 격투 게임으로, 전통적인 2D 격투 시스템을 유지하면서 3D 환경을 도입한 게임입니다. PlayStation에서의 기본 조작 방법을 아래에 설명드리겠습니다.

🎮 기본 조작 방법 (PlayStation 기준)

버튼기능
D-Pad (↑↓←→) 캐릭터 이동 (전방, 후방, 점프)
□ (Square) 약 공격 (Light Attack)
△ (Triangle) 강 공격 (Strong Attack)
× (Cross) 점프
○ (Circle) 방어 (Block)
L1 특수 공격 또는 캐릭터별 특수 행동 (캐릭터마다 다름)
R1 공격 연결 또는 후방 공격 (상황에 따라 다름)
L2 후방 또는 3D 환경에서 방향 전환 (후방 이동, 회피 등)
R2 후방 또는 3D 환경에서 방향 전환 (후방 이동, 회피 등)
Start 일시 정지 / 메뉴

🥊 기술 입력 방법

각 캐릭터는 콤보특수 기술, 그리고 Fatality와 같은 필살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살기를 사용하는 방법은 각 캐릭터마다 다르며, 특정 방향키 + 버튼 입력 방식입니다.

기본적인 기술 입력 예시:

  • Scorpion:
    • Spear (스피어): → ↓ → + □
    • Teleport Punch (텔레포트 펀치): ↓ → ↓ → + △
    • Fatality (최종 필살기): → ↓ → ↓ → + △ (가까운 거리에서)
  • Sub-Zero:
    • Ice Blast (아이스 블라스트): ↓ ← → + □
    • Slide (슬라이드): → → + △
    • Fatality: ↓ → ↓ → → + □ (가까운 거리에서)

특수 기술 및 필살기:

  • **필살기(Fatality)**는 전투가 끝날 때 상대를 처치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기술입니다.
    • 각 캐릭터마다 특정 거리에서 특정 버튼 조합을 입력해야 합니다.
    • **“Brutality”**와 같은 새로운 필살기 방식도 존재합니다.

필살기 (Fatality) 예시:

  • Johnny Cage:
    • Fatality 1: ↓ → → ↓ + □ (근거리에서)
    • Fatality 2: ↓ ↓ ↓ → + ○ (근거리에서)

🛡️ 방어 및 회피

  • 방어 (Block): ○ (Circle) 버튼을 눌러 방어할 수 있습니다.
    • 방어 자세에서 상대의 공격을 블록하거나 리버스 할 수 있습니다.
  • 회피 (Dodge): 캐릭터는 후방 이동 (뒤로 빠지기)으로 공격을 회피할 수 있습니다. L2 또는 R2 버튼을 사용하여 이동할 수 있습니다.

🕹️ 3D 환경에서의 추가 기능

『모탈 컴뱃 4』는 3D 환경에서 전투가 이루어집니다. 이를 통해 캐릭터의 입체적인 움직임후방 이동, 방향 전환이 가능하며, 추가적인 전략적인 요소를 제공합니다.

  • L2/R2 버튼을 사용하여 방향 전환을 통해 상대의 뒤로 돌아서 공격할 수 있습니다.
  • 3D 배경 상호작용: 벽을 밀어내거나, 상대를 벽에 밀어넣어 Pinball 시스템을 통해 새로운 공격 연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추가 팁

  • 콤보 연습: 캐릭터마다 콤보 입력법이 다르므로 연습 모드에서 각 캐릭터의 콤보를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Fatality 시 거리 확인: 필살기는 상대와의 거리에 따라 다르게 입력해야 하므로, 가까운 거리와 먼 거리에서의 기술 차이를 기억하세요.

  • 공략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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