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TRPG] 메탈 헤드 7부 "메탈헤드 익스트림" _2부 [2008년]
메탈헤드 익스트림 [メタルヘッド・エクストリーム] 1부
https://ramenman-game-history.tistory.com/729 |
메탈헤드 익스트림 [メタルヘッド・エクストリーム] 2부
https://ramenman-game-history.tistory.com/730 |
Japanese Tabletop RPG Metalhead
1부 TRPG 메탈 헤드 [시나리오 1] 링크
https://ramenman-game-history.tistory.com/526 |
2부 TRPG 메탈 헤드 [차트북] 링크
https://ramenman-game-history.tistory.com/527 |
3부 TRPG 메탈 헤드 [룰북] 링크
https://ramenman-game-history.tistory.com/528 |
4부 TRPG 메탈 헤드 [핸드북] 링크
https://ramenman-game-history.tistory.com/637 |
5부 TRPG 메탈 헤드 [소개 / 시나리오2] 링크
https://ramenman-game-history.tistory.com/638 |
6부 d20 시스템 대응 사이버 액션 RPG 메탈하드/d20
https://ramenman-game-history.tistory.com/671 |
7부 메탈헤드 익스트림 1부
https://ramenman-game-history.tistory.com/729 |
7부 메탈헤드 익스트림 2부
https://ramenman-game-history.tistory.com/730 |
******* 계속 추가 예정 ********
Japanese Tabletop RPG "Metalhead EXTREME"
1. 원작 TRPG [Metalhead Extrem] 소개
일본에서 발매된 사이버펑크 계열 TRPG 작품인
**『メタルヘッド・エクストリーム(METAL HEAD EXTREME)』**는,
1990년에 발매된 원작 TRPG **『メタルヘッド(METAL HEAD)』**의 세계관과 시스템을 계승 및 발전시킨 리부트판 / 확장 리메이크판입니다.
📘 기본 정보
제목 | メタルヘッド・エクストリーム (METAL HEAD EXTREME) |
장르 | 사이버펑크 TRPG (테이블탑 롤플레잉 게임) |
발매일 | 2008년 3월 10일 |
발매사 | 富士見書房(후지미쇼보 / Fujimi Shobo) |
판형 | 서적형 룰북 (약 320쪽 전후) |
원작 기반 | 『メタルヘッド(METAL HEAD)』 - 1990년 발매 |
주요 제작자 | 朱鷺田祐介(토키타 유스케), 硬派銀次郎(코하 긴지로) |
🌐 세계관 개요
**『METAL HEAD EXTREME』**는 21세기 후반,
디지털 기술, 인공 지능, 사이버네틱스, 군사 기업, 테러, 범죄가 뒤얽힌 디스토피아적 사이버펑크 세계를 배경으로 합니다.
- **거대기업(메가코프)**이 지배하는 세계에서,
- 용병(Mercenaries), 해커(Net Runner), 사이버드(Cyborg), 매드 사이언티스트 등
다양한 직업의 캐릭터들이 의뢰를 받고 생존을 위해 싸우는 구조입니다.
⚙️ 시스템 특징
『EXTREME』는 기존 『メタルヘッド』 시리즈의 특징을 유지하면서도, 보다 현대적인 설계로 쾌적하고 직관적인 룰 시스템으로 재정비되었습니다.
🎲 주요 시스템
판정 방식 | 10면체 주사위(D10) 기반의 능력치 + 기술치 + 주사위 판정 |
커스터마이징 | 신체 개조, 사이버웨어, 무기, 탑재 모듈 등 자유로운 커스터마이징 가능 |
직업(클래스) | 스트리트 솔저 / 사이버 테러리스트 / 해커 / 암살자 등 |
장비 / 병기 | 드론, 강화슈트, 중화기 등 다양한 군사·SF 장비 중심 |
해킹 / 전투 | 물리적 전투와 함께 전뇌 해킹 시스템 존재 |
비주얼 | 일본 만화 스타일의 일러스트와 군사 오타쿠 감성 강조 |
📚 구성 내용 (예시)
- 세계관 개요 및 설정
- 캐릭터 생성 가이드
- 스킬, 장비, 병기 목록
- 전투 규칙 및 전투 예시
- 해킹, 폭탄 등 특수행동 설명
- GM(게임 마스터)를 위한 캠페인 운영 가이드
- 시나리오 예시
📜 계보와 차별성
메탈헤드 (1990) | 일본 TRPG계에서 ‘본격 사이버펑크’를 표방한 초창기 작품. |
메탈헤드・エクストリーム (2008) | 리부트/확장판으로, 설정과 시스템을 현대화하여 부활. |
→ 이후 | 『メタルヘッドEX』『メタルヘッドRPG』 등의 시리즈로 일부 분화됨. |
🧠 영향 및 평가
- 일본 내에서 **“미군풍 사이버펑크 TRPG”**라는 별명을 얻으며
매니아 층 중심의 팬층을 보유. - 전뇌 해킹, 드론 병기, AI 보조 등 현대 밀리터리 SF 트렌드와 접목된 시스템으로
일본 TRPG 역사상 유일한 정통 사이버펑크 TRPG 시리즈로 간주됨. - 밀리터리 매니아, 기계・강화병기 애호가층에게 높은 평가를 받음.
🔚 결론 요약
**『メタルヘッド・エクストリーム』**는
고전 TRPG 『메탈헤드(1990)』의 세계관과 룰을 계승하되,
2000년대 이후의 사이버네틱 밀리터리 감각을 가미한 정통 일본산 사이버펑크 TRPG입니다.
TRPG 팬뿐 아니라 사이버펑크 세계관의 디스토피아적 상상력을 체험하고 싶은 유저에게도 높은 몰입감을 제공합니다.
2. 일본의 출판사 [호비 재팬(Hobby Japan)] 소개
**호비 재팬(Hobby Japan Co., Ltd.)**은 일본의 대표적인 종합 취미 전문 출판사로, 1969년 9월 27일에 설립되었습니다. 본사는 도쿄 시부야구 요요기(代々木)에 위치하고 있으며, 약 15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 주요 사업 분야
호비 재팬은 다양한 취미와 관련된 콘텐츠를 출판 및 개발하며, 주요 사업 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출판: 연간 약 300종의 출판물을 발행하며, 주요 분야는 모형, 밀리터리, 카드 게임, 특촬, 역사, 카메라, 소설, 만화 등입니다.
- 잡지: 대표적인 월간지로는 『월간 호비 재팬』(1969년 창간), 『아름즈 매거진』, 『카드 게이머』 등이 있으며, 다양한 취미 정보를 제공합니다.
- 라이트 노벨 및 만화: HJ 문고(HJ文庫)와 HJ 노벨(HJノベル)을 통해 라이트 노벨과 만화를 출판하고 있습니다.
- 게임: 테이블탑 롤플레잉 게임(TRPG)과 보드 게임의 개발 및 수입을 담당하며, 『메탈헤드』와 같은 일본 오리지널 TRPG를 비롯해 『던전 앤 드래곤』, 『워해머 판타지 롤플레이』 등의 번역판을 출시하였습니다.
- 피규어 및 모형: 자체 브랜드인 'AMAKUNI'를 통해 피규어를 제작하며, 다양한 모형 제품을 개발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 웹 미디어: 『아름즈 매거진 WEB』, 『코믹 파이어』, 『노벨업+』 등의 웹사이트를 운영하여 온라인에서도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 글로벌 활동
호비 재팬은 일본 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라이트 노벨과 일러스트 가이드북 등은 동아시아, 유럽, 미국 등지에서 번역 출판되며, 서양과 동양의 독자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 기타 정보
- 대표자: 마츠시타 다이스케(松下大介)
- 직원 수: 약 150명(2023년 기준)
d20 시스템 대응 사이버 액션 RPG 메탈하드/d20
3. 일러스트집 소개
- 표지소개
- 목차


- 기업 및 단체 소개
- 등장인물 소개
- 게임마스터 핸드북
- 게임 마스터 규칙
- 데이터 해설
- 시나리오 모음
- 시트표
- 색인
- 각종 시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