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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드 오어 얼라이브(Dead or Alive)

라면맨 2025. 4. 6. 0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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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수작_ 대전격투 편_데드 오어 얼라이브(Dead or Alive)

 

데드 오어 얼라이브(Dead or Alive)
장르 대전격투    
개발/유통 Tecmo
발매일 1997
제공자료 영상/소개/게임/공략/팁 기종 제작사

op 또는 영상링크


  • 작품 개요
타이틀화면 게임화면 제품

🎮 데드 오어 얼라이브 (Dead or Alive) – PS1판


📌 기본 정보

항목내용
제목 데드 오어 얼라이브 (Dead or Alive)
개발사 테크모 (Tecmo) / 팀 닌자 (Team Ninja)
디렉터 이타가키 토모노부 (Itagaki Tomonobu)
장르 3D 대전 격투 게임
플랫폼 원래는 아케이드(1996), 이후 Sega Saturn(1997), PlayStation(1998, 일본은 1997)
PS1 발매일 (일본) 1997년 3월 12일
게임 모드 아케이드, 대전, 서바이벌, 타임 어택 등

📖 게임 개요

Dead or Alive는 당시 3D 격투게임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던 버추어 파이터철권 시리즈와 경쟁하기 위해 등장한 게임입니다.
특유의 속도감 있는 전투, 반격 시스템(Counter), 그리고 후속작으로 이어진 화려한 캐릭터성으로 강한 인상을 남겼습니다.


🕹️ 특징적인 게임 시스템

1. 🔁 홀드 시스템 (Hold System)

  • DOA 시리즈의 대표 특징 중 하나
  • 상대의 공격을 정확한 타이밍에 **홀드(반격)**하여 피해를 입히고 상황 역전 가능
  • 상중하로 나뉜 공격에 따라 상중하 반격이 따로 있음 (정확한 타이밍과 방향키 입력 필요)

2. 🌀 데인저 존 시스템 (Danger Zone System)

  • 스테이지 바닥에 **폭발하는 트랩 존(Danger Zone)**이 존재
  • 상대를 그 위로 날려보내면 추가 데미지를 줄 수 있음
  • 전략적인 연계나 낙사 유도가 가능한 시스템

3. 🎯 빠른 게임 템포

  • 공격 속도가 매우 빠르고, 조작 반응이 즉각적
  • 초보자도 접근하기 쉬우면서도 숙련자에게는 깊은 심화 전략 제공

👥 등장 캐릭터 (PS1판 기준)

이름특징
카스미 (Kasumi) 닌자. 빠른 속도와 콤보. 시리즈 대표 캐릭터
리그 (Lei-Fang) 태극권 사용자. 반격 위주 스타일
잔 리 (Jann Lee) 이소룡 오마주 캐릭터. 강력한 스트레이트 공격
바스 (Bass Armstrong) 프로 레슬러. 파워형 캐릭터
티나 (Tina Armstrong) 바스의 딸. 레슬링 기반 복합형 캐릭터
바유만 (Bayman) 러시아 출신, 삼보 유술 사용
라이드우 (Raidou) 최종 보스. 금지된 닌자 기술을 사용하는 카스미의 삼촌
하야테 (Hayate) 카스미의 오빠. 닌자, 고속 전투 스타일

※ 후속작에서 등장하는 아야네, 엘레나, 히토미 등은 아직 등장하지 않음


🎨 그래픽 및 기술적 요소

  • PS1 당시 기준으로 우수한 그래픽과 캐릭터 모델링 제공
  • 캐릭터의 물리 기반 움직임(특히 의상 및 신체 움직임 등)은 이후 시리즈에서 더 극대화됨
  • 스테이지 인터랙션(낙하, 폭발 등)은 당시 경쟁작 대비 특색 있는 요소로 평가받음

🧬 개발 배경

  • 원래 아케이드용으로 세가의 Model 2 보드를 기반으로 개발
  • 이후 세가 새턴과 PS1으로 이식되며 가정용 시장에도 진출
  • 디렉터 이타가키 토모노부는 이후 시리즈 전체를 이끌며 DOA를 세계적 격투 IP로 성장시킴

💬 평가 및 유산

  • 평가: PS1 격투 게임 중 손꼽히는 타이틀.
    타격감, 스피드, 반격 시스템으로 "초보자와 고수 모두 즐길 수 있는 격투 게임"이라는 평가
  • 후속작:
    • Dead or Alive 2 (1999, Dreamcast/PS2 등)
    • 이후 시리즈는 Xbox 중심으로 발전, DOA5와 DOA6까지 이어짐
    • DOA Xtreme 시리즈 등 스핀오프도 다수 존재

🔚 결론

**Dead or Alive (1997, PS1)**는 단순한 철권 대체재가 아닌,
자체적인 시스템(반격/위험지대/빠른 템포)을 도입하여 독자적 스타일의 3D 격투 게임으로 자리 잡은 작품입니다.


  •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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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본조작

🎮 데드 오어 얼라이브 (Dead or Alive, PS1판) – 기본 조작 방법

📌 기본 버튼 구성 (PlayStation 기본 컨트롤러 기준)

버튼기능
방향키(←↑→↓) 캐릭터 이동 / 커맨드 입력
■ (사각형) 펀치 (P: Punch)
✕ (엑스) 킥 (K: Kick)
○ (원형) 홀드 (H: Hold) / 반격 / 잡기
△ (세모) 잡기 (Throw) — 일부 버전에서는 잡기 전용
R1 / R2 도우미 버튼 (기능 커스터마이즈 가능)
START 일시 정지 / 메뉴
SELECT 통상 사용 안 함 (일부 버전에서는 카메라 전환 등 지원 가능)

🧩 조작 시스템 상세

1. 👊 기본 공격

  • 펀치 (■ 버튼)
    → 빠른 발동, 콤보의 시작점으로 자주 사용됨
  • 킥 (✕ 버튼)
    → 비교적 긴 리치, 강력한 단일 데미지 기술 많음
  • 잡기 (△ 또는 ○ 버튼)
    → 상대의 가드를 뚫는 기술, 특히 홀드 타이밍을 잘 읽어내는 데 강력함

2. 🔁 반격: 홀드 시스템 (Hold System)

  • DOA 시리즈의 핵심!
    상대가 공격해오는 타이밍에 맞춰 방향키 + ○ 버튼(홀드) 입력 시 반격 가능

홀드 입력 방식 예시:

상대 공격 위치입력 조작
상단 공격 ↑ + ○
중단 공격 ← 또는 → + ○
하단 공격 ↓ + ○
  • 타이밍이 정확하면 상대의 공격을 반격하며 데미지를 줌
  • 이 시스템 덕분에 단순히 콤보만 반복하는 플레이를 제어할 수 있음

3. 🌀 이동 및 회피

  • 기본적으로 8방향 이동 가능
  • 백대시(뒤로 빠르게 회피), 옆 이동은 한정적으로 가능 (PS1판은 제한적 3D 이동)
  • 이후 시리즈에 비해 3D 회피는 덜 강조되지만, 위치 싸움은 여전히 중요

4. 🎯 콤보 입력

  • 버튼 연타로 이어지는 연속기(콤보) 존재
  • 예: P-P-K, K-K-Throw 등 간단한 커맨드 콤보 위주
  • 캐릭터마다 전용 기술표가 존재하며, 일부는 커맨드 입력(↓↘→ + P)도 포함됨

💡 팁: 초보자용 추천 조작 전략

  1. 기본 연타 공격:
    → ■■✕ 또는 ✕✕○ 등 기본 연속기 익히기
  2. 홀드 연습:
    → 트레이닝 모드 또는 CPU와의 대전에서 타이밍을 익혀야 함
    → 상대가 자주 쓰는 상단킥을 ↑ + ○로 받아치는 것부터 시작
  3. 잡기/반격 선택 잘하기:
    → 너무 반격에만 의존하면 낚이기 쉬우므로 상황에 따라 잡기나 가드도 병행

🎮 버튼 설정 (옵션에서 변경 가능)

PS1판은 옵션에서 버튼 기능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어,
예를 들어 R1 버튼에 "홀드"를 배정하거나, L1에 "잡기"를 넣는 등의 자유 커스터마이즈도 가능했습니다.


🔚 요약

  • **펀치(■), 킥(✕), 홀드(○), 잡기(△)**의 4버튼 기반
  • 홀드 시스템은 DOA 고유의 반격 메커니즘으로, 전투의 심리전 요소 강화
  • 스피드 중심의 조작 + 직관적 콤보 덕분에 격투 초심자도 즐기기 쉬움

  •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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