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 명작_대전격투 편_더 킹 오브 파이터즈 98(ザ・キング・オブ・ファイターズ' 98 / THE KING OF FIGHTERS’ 98)
공략 1부 시스템, 기본기편 링크
https://ramenman-game-history.tistory.com/365 |
공략2부 킹오파 자료 오마케편 링크
https://ramenman-game-history.tistory.com/366 |
공략 3부 게임 오마케편 링크
https://ramenman-game-history.tistory.com/367 |
3 일러스트집 소개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8(ザ・キング・オブ・ファイターズ' 98 / THE KING OF FIGHTERS’ 98) Dream Match Never Ends(일본 내수) / The SlugFest(외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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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르 | 대전격투 | ![]() |
SNK |
개발/유통 | SNK | ||
발매일 | 2000 | ||
제공자료 | 영상/소개/게임/공략/팁 | 기종 | 제작사 |
op 또는 영상링크
- 작품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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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틀화면 | 게임화면 | 제품 |
PlayStation용으로 발매된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8 (THE KING OF FIGHTERS '98 / ザ・キング・オブ・ファイターズ '98)」은 SNK의 대표 2D 대전 격투 게임 시리즈 중 하나로, 팬들 사이에서 전설로 불리는 작품이에요.
🎮 기본 정보
제목 | THE KING OF FIGHTERS '98 (ザ・キング・オブ・ファイターズ '98) |
플랫폼 | Sony PlayStation (PS1) |
장르 | 2D 대전 격투 (Fighting Game) |
제작사 | SNK |
발매일 | 2000년 (PS1판 기준) |
플레이 인원 | 1~2인용 |
언어 | 일본어 |
🧠 게임 개요
KOF '98은 KOF 시리즈의 다섯 번째 작품으로, 스토리 없는 드림 매치(Dream Match) 형식입니다.
즉, 역대 모든 KOF 캐릭터가 총집합한 대전 중심 게임으로, 시리즈 최고의 완성도와 밸런스를 자랑합니다.
👊 주요 특징
⭐ 1. 드림 매치 시스템
- 스토리를 배제하고 시리즈 인기 캐릭터를 한자리에!
- KOF '94~'97까지 등장한 캐릭터 총출동 (팀 포함 38명 이상)
⚔️ 2. 2가지 배틀 스타일
- ADVANCED 모드
- 게이지 충전 → MAX 상태에서 초필살기 가능
- 긴급회피(구르기), 앞 대시 가능
- EXTRA 모드
- 상대 공격을 막으며 게이지 상승
- 체력이 일정 이하일 때 자동 MAX 발동
- 초점 잡기(기 모으기) 가능, 점프 종류 다양
→ 플레이 스타일에 맞게 선택 가능!
🎨 3. 그래픽 & 사운드
- 네오지오 원작 그대로의 도트 그래픽
- 각 캐릭터의 테마곡 수록
- 필살기 및 초필살기 연출도 그대로 재현
🧍 주요 캐릭터 팀 구성
일본 팀 | 쿠사나기 쿄, 벤이마루, 다이몬 |
용호의 권 팀 | 료, 로버트, 유리 |
아랑전설 팀 | 테리, 앤디, 죠 히가시 |
이카리 팀 | 랄프, 클락, 레오나 |
여성 격투가 팀 | 마이, 킹, 카스미 |
오로치 팀 | 야시로, 셸미, 크리스 |
미국 스포츠 팀 | 헤비 D!, 브라이언, 럭키 |
라이벌 팀 | 이오리, 카구라, 시세이 (EX 캐릭터 포함) |
- 숨겨진 EX 캐릭터도 존재 (EX 쿄, EX 이오리 등)
🕹️ 게임 모드
- 팀 배틀 (3vs3)
- 싱글 배틀 (1vs1)
- 트레이닝 모드 (연습)
- VS 모드 (2인 대전)
-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한정)
📈 평가
그래픽 | ★★★★☆ (도트 기반 최상급) |
조작감 | ★★★★★ (부드럽고 직관적) |
밸런스 | ★★★★★ (시리즈 중 최고라 불림) |
난이도 | 중상 (콤보 숙련 필요) |
✅ 요약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8』은 시리즈 최고의 밸런스를 자랑하는 드림 매치 대전 격투 게임입니다. PS1 버전은 원작보다 약간 느릴 수 있으나, 캐릭터 수와 재미는 그대로 유지되며, KOF 팬이라면 반드시 해봐야 할 작품입니다.
- 게임
- 기본조작
PlayStation용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8 (THE KING OF FIGHTERS '98 / ザ・キング・オブ・ファイターズ '98)』의 기본 조작 방법은 전통적인 2D 격투 게임 스타일을 따르며, PS1 컨트롤러 기준으로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 기본 버튼 배치 (PS1 기준)
□ (사각) | 약펀치 (Light Punch) |
○ (원) | 강펀치 (Heavy Punch) |
× (엑스) | 약킥 (Light Kick) |
△ (세모) | 강킥 (Heavy Kick) |
방향키 | 캐릭터 이동 / 점프 / 앉기 / 방어 |
START | 일시정지 / 메뉴 |
SELECT | 게이지 모으기 (EXTRA 모드에서만 사용) |
※ 옵션에서 버튼 설정 변경 가능
🤜 필수 조작 (양 모드 공통)
→ | 전진 |
← | 방어 (상단/하단) |
↓ | 앉기 |
↑ | 점프 |
→→ / ←← | 대시 / 백스텝 (ADVANCED 모드 전용) |
← or → + 공격 버튼 | 통상기 방향별 변형 |
↓↘→ + 공격 버튼 | 필살기 커맨드 예시 |
↓↘→ ↓↘→ + 공격 | 초필살기 입력 커맨드 예시 (MAX 상태 필요) |
💥 시스템별 특수 조작
🔵 ADVANCED 모드
- 구르기: → + 약펀치 + 약킥 (전방 회피)
- 뒤 구르기: ← + 약펀치 + 약킥 (후방 회피)
- 게이지 충전: 상대를 공격하거나 맞아서 자동 충전
- MAX 모드: 게이지 1칸 사용해 일시적 강화 (↑ 데미지, 초필살기 사용 가능)
🔴 EXTRA 모드
- 기 모으기: SELECT 버튼 길게 누르기 (게이지 상승)
- 긴급 회피: 약펀치 + 약킥 (구르기)
- MAX 모드 발동: 게이지 충전 후 ○ + △ (공격력 상승)
- 필살기 사용 조건:
- 게이지 MAX 상태
- 혹은 체력 게이지가 붉은 영역 도달 시 자동 MAX
→ 초필살기 사용 가능!
🧠 필살기 커맨드 예시 (일부 캐릭터)
▶️ 쿄 쿠사나기 (Kyo Kusanagi)
- 108식 어퍼: ↓↘→ + □
- 대사연: ↓↙← + ○
- 초필살기 – 오의 무식: ↓↘→ ↓↘→ + ○ (MAX 상태 필요)
▶️ 이오리 야가미 (Iori Yagami)
- 야미바라이: ↓↘→ + □
- 쿠라에 엔다! (잡기기술): ←↙↓↘→ + ○
- 초필살기 – 팔치살: ↓↘→ ↓↘→ + ○
※ 캐릭터마다 필살기 커맨드는 다르며, 연습 모드에서 확인 가능
💡 팁 & 조언
- 연속기(콤보)는 가볍게 눌러야 자연스럽게 이어짐
- ADVANCED 모드는 초보자에게 추천 (이동, 회피 자유로움)
- EXTRA 모드는 숙련자용 (게이지 운용 전략적)
- 상대의 필살기를 막을 수 있는 회피 구르기는 활용 필수!
✅ 요약
『KOF '98』의 조작은 방향키 + 공격 버튼 조합 중심이며, 모드에 따라 회피 방식, 게이지 관리가 달라집니다. 정확한 커맨드 입력과 타이밍이 중요한 게임으로, 연습을 거듭할수록 실력이 확실히 느는 격투게임입니다!
-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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