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슈퍼페미콤

파이어 엠블렘 트라키아 776(ファイアーエムブレム トラキア 776 / Fire Emblem: Thracia 776)

라면맨 2025. 3. 24. 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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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C 명작SRPG 편_파이어 엠블렘 트라키아 776(ファイアーエムブレム トラキア 776 / Fire Emblem: Thracia 776)

 

파이어 엠블렘 트라키아 776(ファイアーエムブレム トラキア 776 / Fire Emblem: Thracia 776)
장르 SRPG
인텔리전트 시스템즈
개발/유통 인텔리전트 시스템즈
발매일 1999.09.01
제공자료 영상/소개/게임/공략/팁 기종 제작사

op 또는 영상링크


  • 작품 개요
타이틀화면 게임화면 제품

 

파이어 엠블렘 트라키아 776(ファイアーエムブレム トラキア 776 / Fire Emblem: Thracia 776)은 닌텐도의 슈퍼 패미컴(Super Famicom)으로 Intelligent Systems에서 개발하고 닌텐도가 발매한 전략 시뮬레이션 RPG이다.

🔹 기본 정보

  • 발매일:
    • 1999년 9월 1일 (닌텐도 파워 다운로드 전용)
    • 2000년 1월 21일 (ROM 팩 버전)
  • 플랫폼: 슈퍼 패미컴
  • 개발사: Intelligent Systems
  • 퍼블리셔: 닌텐도
  • 장르: 턴제 전략 시뮬레이션 RPG
  • 시리즈: 파이어 엠블렘 시리즈의 5번째 작품

🔥 스토리 개요

《파이어 엠블렘 트라키아 776》은 《파이어 엠블렘 성전의 계보》(1996)와 같은 세계관을 공유하며, **"유그드랄 대륙"**에서 벌어진 트라키아 반도의 전쟁을 다룬다.

  • 주인공 **리프(Leif)**는 란스터 왕국의 왕자로, 리드릭 백작이 다스리는 제국의 압제에서 나라를 해방하려는 여정을 떠난다.
  • 성전의 계보 후반부와 같은 시간대에서 진행되며, 리프가 제국에 저항하는 게릴라 활동을 하며 동료들을 모아나가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 기존 FE 시리즈보다 고난이도의 전술적 요소생존이 중요한 게임성을 강조한다.

🕹️ 주요 특징

  1. 높은 난이도 🔥
    • 기습적인 적의 등장, 제한된 자원, 생존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
    • 플레이어에게 전략적인 고민을 요구하는 시스템 다수 존재
  2. 포획 시스템 🤺
    • 적을 포획(Capture) 하여 무기 및 아이템을 빼앗을 수 있음
    • 하지만 포획 중에는 캐릭터의 능력치가 감소하여 위험 부담이 큼
  3. 피로도 시스템 😓
    • 캐릭터가 계속 전투에 참여하면 피로(Fatigue) 가 쌓여 전투 불능 상태가 됨
    • 적절한 교대와 병력 운영이 필요함
  4. 탈출 맵과 구출 시스템 🏃‍♂️
    • 일부 맵에서는 목표 지점까지 탈출하는 것이 목표
    • 일부 동료는 강제적으로 구출해야 클리어 가능
  5. 지원 대화 & 숨겨진 이벤트 🗨️
    • 일부 캐릭터들 간의 지원 대화(지원 효과 증가) 가 존재
    • 특정 조건을 충족하면 숨겨진 이벤트 발생

🎮 게임 플레이 요소

  • 클래스 시스템:
    • 다양한 유닛 클래스(용기병, 검사, 도적, 마법사 등) 존재
    • 일부 유닛은 특정 조건에서 상위 직업으로 승급 가능
  • 무기 삼각 관계:
    • 검 > 도끼 > 창 > 검 의 삼각 구도 유지
    • 마법도 빛 > 흑마법 > 천마법 > 빛 형태의 상성이 존재
  • 병종 간 특성 차이:
    • 기병, 비행 유닛은 높은 기동성을 가지지만 특정 지형에서 패널티
    • 보병 유닛은 지형 영향을 덜 받지만 이동력이 낮음

🎵 음악 & 그래픽

  • BGM: 전작보다 더욱 웅장하고 긴장감 넘치는 음악 사용
  • 그래픽: 슈퍼 패미컴 후반기 게임답게 세밀한 도트 그래픽을 보여줌

📜 총평

《파이어 엠블렘 트라키아 776》은 시리즈 중에서도 최고 난이도를 자랑하는 작품으로 유명하다.

  • 제한된 자원과 높은 난이도 덕분에 전략적인 플레이가 필수적
  • 기존 FE 시리즈보다 더 현실적인 전투와 긴장감 있는 전개
  • 주인공 리프의 성장과 동료들과의 유대가 잘 드러나는 작품

🔥 도전적인 게임을 좋아하는 FE 팬들에게 강력 추천! 🔥


  • 읽을거리

《파이어 엠블렘 트라키아 776》은 시리즈 중에서도 발매 과정과 게임성 면에서 여러 흥미로운 비화가 많은 작품이다.


🎮 1. 슈퍼 패미컴의 마지막 파이어 엠블렘

《트라키아 776》은 **슈퍼 패미컴(Super Famicom)**으로 발매된 마지막 파이어 엠블렘(FE) 시리즈 작품이다.

  • 1996년 출시된 《성전의 계보》 이후, 닌텐도 64로 후속작이 나올 예정이었으나 개발이 지연됨
  • 이로 인해 슈퍼 패미컴 후반기에 《트라키아 776》이 갑작스럽게 기획됨
  • 당시 닌텐도 64와 플레이스테이션이 대세였지만, 슈퍼 패미컴용으로 출시되면서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낮아짐

특히 《트라키아 776》은 처음에는 닌텐도 파워(Nintendo Power) 다운로드 전용 게임으로만 출시되었고,
후에 2000년 1월 21일ROM 팩 형태로 정식 발매되었다.
이 때문에 원래는 희소성이 높은 게임이었지만, 후에 가상 콘솔 및 리메이크 작품들을 통해 재평가받게 된다.


🔥 2. 극악한 난이도의 이유? "불완전한 테스터 검증"

《트라키아 776》은 파이어 엠블렘 시리즈 중에서도 가장 어렵다고 평가되는데,
이는 제작진이 제대로 된 테스터 검증을 거치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이야기가 있다.

  • 당시 개발팀이 부족한 일정 속에서 밸런스를 조정해야 했으나 시간이 부족함
  • 결과적으로 게임이 너무 어렵게 설계됨
  • 특히 포획 시스템, 피로도, 제한된 자원 등으로 인해 초보자들에게는 매우 가혹한 게임이 되어버림

제작진들도 이를 인식하고 있었지만, FE 시리즈의 핵심 팬들이 "어려운 게임을 원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일부러 난이도를 낮추지 않았다는 설도 있다.


⚔️ 3. 리프의 "불운한" 주인공 설정

《트라키아 776》의 주인공 **리프(Leif)**는 전작 《성전의 계보》에도 등장하는 인물이다.
하지만 다른 FE 주인공들과 비교하면 유독 힘든 삶을 살아온 캐릭터로 설정되어 있다.

  • 리프는 왕자의 신분이지만, 어린 시절 부모를 잃고 도망자 신세
  • 친구인 **핀(Finn)**과 함께 소규모 저항군을 이끌며 게릴라전을 벌임
  • 게임 내에서도 리프는 처음부터 강한 캐릭터가 아니라 점점 성장하는 구조
  • 시리즈 대부분의 주인공이 "주어진 운명 속에서 싸운다"면, 리프는 **"살아남기 위해 싸운다"**는 점에서 차별화됨

이러한 설정은 《트라키아 776》의 가혹한 게임성과도 맞아떨어진다.
플레이어도 리프처럼 끊임없이 고난 속에서 싸워야 하기 때문이다.


🏰 4. 숨겨진 요소 & 난이도 조절을 위한 "구제 시스템"

비록 게임이 어렵지만, 《트라키아 776》에는 의외로 플레이어를 돕는 숨겨진 요소들이 있다.

"탈출 맵"에서의 비밀

  • 《트라키아 776》에는 적의 추격을 피해 특정 지점까지 "탈출"해야 하는 맵이 많다.
  • 하지만 주인공 리프가 탈출하면, 남아 있는 아군 유닛들은 자동으로 버려진다(!)
  • 이 사실을 모르면 동료들을 놓치기 쉬워서, 많은 플레이어가 초반에 큰 충격을 받았다.

"사랑의 검(きずなのおうぎ)" - 리프를 위한 구제책

  •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리프가 강력한 아이템인 **"사랑의 검"**을 얻을 수 있다.
  • 이 검을 사용하면 리프가 강력한 회복 효과를 얻으며 전투에서 좀 더 안정적으로 성장 가능하다.
  • 이 아이템을 모르면 게임이 더욱 어렵게 느껴진다.

🎶 5. 명곡으로 꼽히는 OST

《트라키아 776》은 BGM이 뛰어나기로 유명한 FE 시리즈 작품 중 하나다.

  • 특히 **"悲しみの大地(슬픔의 대지)"**는 전장에 울려 퍼지는 비극적인 분위기를 잘 담아낸 명곡으로 평가받는다.
  • 이외에도 **"咆哮(포효)"**와 같은 전투 음악들은 후속작에도 영향을 주었음.
  • 많은 팬들이 《트라키아 776》의 음악이 시리즈 최고의 수준이라고 평가하기도 한다.

  • 게임

파이어엠블럼 - 트리키아 776.zip
2.55MB


  • 기본조작

《파이어 엠블렘 트라키아 776》(Fire Emblem: Thracia 776)의 기본적인 컨트롤 방법을 정리 🎮


🕹 📌 기본 조작 (슈퍼 패미컴 컨트롤러 기준)

🔹 버튼 조작

버튼기능
방향키 (D-Pad) 커서 이동, 메뉴 선택
A 버튼 결정, 명령 실행, 대화 넘기기
B 버튼 취소, 이전 화면으로 돌아가기
X 버튼 유닛 정보(능력치) 확인
Y 버튼 유닛 변경, 빠른 메뉴 실행
L 버튼 커서를 다음 유닛으로 이동
R 버튼 맵 전체 보기, 적 정보 표시
START 버튼 턴 종료 (모든 유닛 행동 불가 시)
SELECT 버튼 환경 설정 메뉴 호출

🏹 📌 전투 화면 조작

  1. 이동하기
    • 방향키로 유닛을 선택하고 이동할 위치를 지정
    • 이동 가능 범위는 유닛의 이동력에 따라 다름
  2. 행동 선택
    • 유닛이 이동 후 행동을 선택 가능
    • 주요 행동:
      • 공격(戦う / Attack): 적을 공격
      • 대화(話す / Talk): 특정 캐릭터와 대화 가능
      • 구출(救出 / Rescue): 아군을 구출하여 이동 가능
      • 도구(持ち物 / Item): 아이템 사용 및 장비 변경
      • 포획(捕える / Capture): 적을 포획하여 아이템을 빼앗음
      • 교체(降ろす / Drop): 구출한 유닛을 내려놓음
      • 대기(待機 / Wait): 현재 턴 종료
  3. 전투 진행
    • 공격을 선택하면 전투 화면으로 전환됨
    • 전투 화면에서 명중률, 데미지 예상치를 보고 진행

🏰 📌 기타 주요 조작

  • 맵 정보 확인 (R 버튼)
    • 적과 아군의 상태, 지형 정보를 확인 가능
  • 턴 넘기기 (START 버튼)
    • 더 이상 행동할 유닛이 없을 때 턴 종료
  • 전략적인 플레이를 위한 "적 범위 확인" (L 버튼 + 방향키)
    • 적 유닛의 이동 및 공격 범위를 체크 가능

 


  •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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