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 수작_레이싱 편_릿지 레이서 레볼루션(RIDGE RACER REVOLUTION)
릿지 레이서 레볼루션(RIDGE RACER REVOLUTION) | |||
장르 | 레이싱 | ![]() |
NAMCO |
개발/유통 | NAMCO | ||
발매일 | 1995 | ||
제공자료 | 영상/소개/게임/공략/팁 | 기종 | 제작사 |
op 또는 영상링크
- 작품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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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틀화면 | 게임화면 | 제품 |
🏎️ 《릿지 레이서 레볼루션 (Ridge Racer Revolution)》
게임명 | 리지 레이서 레볼루션 (RIDGE RACER REVOLUTION) |
출시일 | 1995년 12월 3일 (일본 기준) |
플랫폼 | PlayStation (PS1) |
개발사 / 배급사 | NAMCO (남코) |
장르 | 아케이드 레이싱 |
플레이 인원 | 1~2인용 (2인 대전은 링크 케이블 필요) |
🎮 게임 개요
《릿지 레이서 레볼루션》은 PS1 초기 대표작 중 하나인 《릿지 레이서》의 후속작으로,
기존의 아케이드 레이싱의 재미를 유지하면서도
새로운 트랙, 차량, 모드 등을 추가하여 더욱 확장된 경험을 제공합니다.
- 부드러운 3D 그래픽,
- 빠른 속도감,
- 드리프트 기반 주행,
- 일렉트로닉/테크노 음악 등으로 대표되는 게임입니다.
🔧 주요 특징
1. 🚗 트랙 시스템
- 총 3개의 기본 트랙 (Beginner, Mid, Expert) 제공
- 각 트랙은 순방향 / 역방향 주행 가능
- 일부 트랙은 일정 조건을 만족하면 **"나이트 코스"**로 변화 가능
2. 🏁 차량 선택
- 다양한 차량이 준비되어 있으며, 속도·가속·핸들링이 각기 다름
- 차량마다 드리프트 특성이 다르므로 조작감에도 차이가 큼
3. 💽 BGM 선택 시스템
- 게임 중 **BGM(배경음악)**을 자유롭게 선택 가능
- 플레이 전에 사운드 테스트룸에서 CD 음악을 선택하는 연출 포함
4. 🆚 2인 대전 모드
- 플레이스테이션 링크 케이블을 통해 2대의 PS1을 연결하면
- 2인용 동시 플레이 가능 (각자 화면으로)
🎮 그래픽과 사운드
- 당시 PS1의 하드웨어를 최대한 활용한 텍스처와 부드러운 60FPS 주행감
- 무대 배경은 아케이드 감성을 살려 도시 / 터널 / 해안도로 등으로 구성
- BGM은 테크노 / 하우스 댄스풍 트랙으로 속도감을 더해줌
🧠 시스템 구성
타임 어택 모드 | 최고 기록에 도전하는 모드 |
VS 모드 | 친구와 대결 가능 (케이블 필요) |
퍼포먼스 선택 | 각 차량별 특성을 바탕으로 주행 전략 필요 |
난이도 상승 | 기본 트랙을 클리어하면 숨겨진 모드/차량 등장 |
🚧 숨겨진 요소 (Unlockables)
- 특정 조건(예: 타임어택 클리어)을 만족하면
숨겨진 차량이나 난이도, 역방향 트랙 등이 해금됩니다. - 일부 차량은 디지몬카(Dig-Dug Car) 등 남코의 마스코트 차량도 포함되어 있음!
✅ 총평
속도감 | 아케이드 스타일의 빠른 주행과 드리프트 주행의 손맛 |
조작감 | 간단하지만 익숙해지면 테크닉 있는 주행 가능 |
사운드 | 남코 특유의 세련된 일렉트로닉 사운드 |
그래픽 | PS1 초기 기준 상당히 우수한 품질 |
재플레이성 | 다양한 트랙 변형과 해금 요소로 높은 반복 플레이 유도 |
《릿지 레이서 레볼루션》은 PS1 시대 아케이드 레이싱의 정수를 보여주는 작품으로,
후속작인 **《R4: Ridge Racer Type 4》**로 이어지는 기반을 마련한 명작입니다.
- 게임
- 기본조작
🎮 《릿지 레이서 레볼루션》 조작 방법 (PlayStation)
이 게임은 아케이드 스타일 드리프트 레이싱을 기본으로 하며,
플레이스테이션의 **패드(듀얼쇼크 이전 기준)**에 맞춘 직관적인 조작법을 제공합니다.
🔹 기본 조작 (기본 컨트롤 설정 기준)
→ / ← (방향키) | 조향 (우회전 / 좌회전) |
× (크로스) | 가속 (Throttle) |
■ (스퀘어) | 브레이크 |
○ (서클) | 클러치 느낌의 급제동 / 드리프트 보조 |
△ (트라이앵글) | 후방 시점 전환 |
L1 / R1 | 수동 기어 변속 (L1 = 기어 다운 / R1 = 기어 업) |
L2 / R2 | 카메라 시점 전환 (다양한 시야 확보) |
START | 일시 정지 / 옵션 메뉴 |
🕹️ 주행 조작 방식
- 가속(×) 버튼을 꾸준히 누르며 주행
- 코너에서는 브레이크(■) + 방향키 조작으로 드리프트
- 고난이도 드리프트는 ○ 버튼을 함께 눌러 진입 각도 조정 가능
🔧 자동 / 수동 변속
- 기본은 자동 변속(A/T) 설정
- 설정 메뉴에서 수동 변속(M/T) 선택 가능
- 수동 모드 사용 시:
- R1 = 기어 업
- L1 = 기어 다운
- 수동 모드 사용 시:
🎥 시점 변경 (카메라)
- L2 / R2 버튼으로 주행 중 실시간 카메라 변경
- 후방 시점
- 보닛 뷰
- 범퍼 시점 등
- △ 버튼을 누르면 후방 보기로 전환 가능 (뒤 차량 확인용)
🏁 드리프트 조작 팁
《릿지 레이서》 시리즈의 핵심은 바로 드리프트 조작입니다!
코너 진입 전 | 살짝 브레이크(■)로 속도 조절 |
진입 순간 | 방향키 + 가속을 유지하면서 ○ 버튼을 살짝 눌러드리프트 |
탈출 시 | 조향을 반대 방향으로 돌려 중심을 잡고 다시 가속 |
📌 차량마다 드리프트 특성이 달라 조작법에 약간씩 차이 있음
🎮 듀얼쇼크 지원 여부
《릿지 레이서 레볼루션》은 PS1 초기 타이틀로,
듀얼쇼크 아날로그 스틱 지원은 제한적입니다.
대부분은 디지털 방향키 조작이 주가 됩니다.
✅ 요약 정리
가속 | × 버튼 |
브레이크 | ■ 버튼 |
드리프트 보조 | ○ 버튼 |
방향 전환 | ← / → |
후방 보기 | △ |
기어 변속 (수동) | L1 / R1 |
시점 변경 | L2 / R2 |
-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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