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 평작_대전격투 편_모탈 컴뱃 트릴로지(Mortal Kombat Trilogy)
모탈 컴뱃 트릴로지(Mortal Kombat Trilogy) | |||
장르 | 대전격투 | ![]() |
MIDWAY |
개발/유통 | MIDWAY | ||
발매일 | 1996 | ||
제공자료 | 영상/소개/게임/공략/팁 | 기종 | 제작사 |
op 또는 영상링크
- 작품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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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틀화면 | 게임화면 | 제품 |
🥋 《모탈 컴뱃 트릴로지 (Mortal Kombat Trilogy)》
게임명 | Mortal Kombat Trilogy (모탈 컴뱃 트릴로지) |
출시일 | 1996년 |
개발사 / 배급사 | Midway / Williams Entertainment |
플랫폼 | PlayStation, Nintendo 64, Sega Saturn 등 |
장르 | 대전 격투 게임 |
플레이 인원 | 1~2인용 |
언어 | 영어 (일본/한국 정식 한글화는 없음) |
🎮 게임 개요
《모탈 컴뱃 트릴로지》는 모탈 컴뱃 시리즈의 정리판 같은 작품으로,
기존 시리즈의 주요 캐릭터와 스테이지, 기술 등을 총망라한 **“완전판”**입니다.
📌 이 게임은 다음의 특징을 가집니다:
- MK1 ~ MK3까지의 전 캐릭터 출전 (심지어 일부 보스 캐릭터도!)
- 일부 캐릭터는 과거 버전/복수 버전으로 등장
- FATALITY 외에 ANIMALITY, BABALITY, BRUTALITY 등 다양한 피니시 기술 수록
- 컴뱃 코드(Combat Code) 시스템 도입으로 재미 요소 증가
- 그래픽은 2D 디지털 실사풍 스프라이트 기반
👊 주요 시스템 특징
✅ 1. 캐릭터 수
- 총 37명 이상의 캐릭터 등장!
- 《모탈 컴뱃 1~3》에 등장한 거의 모든 캐릭터가 포함됨
- 예시: Scorpion, Sub-Zero, Liu Kang, Raiden, Shao Kahn, Goro 등
✅ 2. FATALITY 시스템
- 모탈 컴뱃 시리즈의 상징! **"피니시 무브"**로 마무리하는 잔혹한 필살기
- 종류:
- Fatality: 잔혹한 마무리 기술
- Babality: 상대를 아기로 만들어버림
- Animality: 동물로 변신해 마무리
- Friendship: 평화로운 마무리(!)
- Brutality: 연속 공격으로 폭발시키는 피니시
✅ 3. Aggressor 게이지
- 시리즈 최초로 등장한 시스템
- 공격을 많이 하면 “AGGRESSOR” 게이지가 차고, 최대치가 되면 캐릭터가 일시적으로 강화됨
- 이동 속도 및 공격 속도 증가
✅ 4. 컴뱃 코드 & 치트 코드
- 특정 조합의 버튼을 누르면 코드 화면에서 특별한 효과를 줄 수 있음
- 무중력 모드, 1라운드 KO, 무한 달리기 등 다양한 효과 존재
- 재미 요소를 위한 미니게임성 장치
📍 스테이지와 배경
- 《MK》시리즈의 대표적인 스테이지들이 다수 등장
- The Pit, The Subway, The Tower, The Portal 등
- 일부 스테이지는 특정 조건에서 Stage Fatality 가능
🎮 게임 모드
Arcade Ladder | CPU 상대 스토리 모드 (보스까지 진행) |
2 Player Versus | 플레이어 간 대전 |
Endurance Match | 여러 명의 적과 연속 배틀 |
Practice | 기술 연습 (일부 버전 한정) |
🎨 그래픽 & 사운드
- 실사풍 디지털 스프라이트 그래픽
- 강렬한 사운드 이펙트와 테크노풍 BGM
- 타격감 강조된 사운드 연출과 고어 효과로 유명
🏆 평가와 유산
게임성 | 시리즈 완결판답게 풍부한 콘텐츠 |
난이도 | 상~고급자용, 반응 속도와 기술 암기가 중요 |
그래픽 | 당시 기준으로 사실적인 실사 스타일 |
시리즈 인기 | MK 시리즈의 집대성으로 팬층에 매우 호평 |
단, 로딩이 긴 편이며 밸런스는 다소 무너진 면도 있음 (특히 일부 캐릭터)
✅ 요약
- 《모탈 컴뱃》 시리즈의 결정판!
- 실사풍 격투 + 유혈 피니시 무브로 독보적 존재감
- 시리즈 팬이라면 절대 놓칠 수 없는 클래식 명작
- 게임
- 기본조작
🎮 《모탈 컴뱃 트릴로지》 – 조작 방법 (PlayStation 기준)
모탈 컴뱃 시리즈는 직관적인 버튼 구성과 격투 게임다운 커맨드 입력 방식을 따릅니다.
기본적으로 6버튼 체계를 따르며, 특수 조작 및 필살기 입력도 존재합니다.
🔹 기본 버튼 설정 (PlayStation 패드 기준)
□ (Square) | 앞 손 공격 (High Punch) |
△ (Triangle) | 뒤 손 공격 (Low Punch) |
× (Cross) | 앞 발차기 (High Kick) |
○ (Circle) | 뒤 발차기 (Low Kick) |
L1 | 달리기 (Run) |
L2 / R2 | 블록 (Block) (버튼 설정에 따라 다름) |
방향키 ←↑↓→ | 이동 / 점프 / 앉기 / 필살기 입력 |
🔄 커맨드 방식 기술 입력은 방향키 조합 + 버튼 입력이 필수입니다.
예: → ↓ → + □ = 스콜피온의 “스피어(창 던지기)” 등
🛡️ 기본 동작
앞으로 걷기 | → 방향키 |
뒤로 걷기 | ← 방향키 |
점프 | ↑ |
앉기 (슬라이드 포함) | ↓ |
블로킹 | L2 또는 R2 (기본 설정) |
달리기 | L1 (Run 버튼) – "RUN 게이지"가 있을 때만 가능 |
던지기 | 상대 가까이에서 공격 버튼 2개 입력 (캐릭터마다 다름) |
💥 특수 조작 (필살기/피니시 무브 입력 방식)
- 필살기: 보통 "방향키 + 버튼" 조합
- 예) → ↓ → + □ (스콜피온의 창 던지기)
- FATALITY: 라운드 종료 시 일정 거리에서 입력
- 예) ↓ → ↓ → + □ (스콜피온의 Fatality 예시)
캐릭터마다 기술이 다르며, 거리(가까이 / 중간 / 멀리)에 따라 입력 위치가 달라집니다.
🏃♂️ "Run" 시스템
- Run 게이지가 존재하며, 이를 소모하여 빠르게 접근 가능
- 대시나 콤보 연계 등에 사용
- 일부 콤보는 "Run → 공격"으로 연속기 가능
💀 피니시 무브 (Finish Him!!)
라운드 마지막에서 상대 체력이 0이 되고 "Finish Him!!" 메시지가 뜰 때
특정 커맨드를 입력하면 다음과 같은 피니시를 쓸 수 있습니다:
Fatality | 잔혹한 처형 기술 |
Babality | 상대를 아기로 변화 |
Friendship | 유쾌한 행동으로 마무리 |
Animality | 동물로 변신해 처치 |
Brutality | 연속 콤보로 터뜨리는 마무리 |
피니시 기술은 캐릭터별로 다르며, 대부분 일정 거리에서 정확한 입력이 필요합니다.
🎮 버튼 설정 변경
- 옵션 메뉴에서 플레이어 취향에 따라 버튼 재배치 가능
- L1/L2/R1/R2를 어떤 기능에 매핑할지 설정 가능
✅ 요약
- 6버튼 체계 (High/Low 공격 + Run/Block)
- Run 게이지를 활용한 빠른 이동 및 콤보
- 방향키 + 버튼 조합으로 필살기 입력
- Fatality 등 마무리 기술은 캐릭터별 별도 커맨드
- 공략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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