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BA 명작_SRPG 편_슈퍼로봇대전 J(スーパーロボット大戦J)
슈퍼로봇대전 J(スーパーロボット大戦J) | |||
장르 | SRPG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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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유통 | 에이아이 / 반프레스토 | ||
발매일 | 2005.09.15 | ||
제공자료 | 영상/소개/게임/공략/팁 | 기종 | 제작사 |
op 또는 영상링크
- 작품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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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틀화면 | 게임화면 | 제품 |
🎮 슈퍼로봇대전 J (スーパーロボット大戦J, Super Robot Wars J)
**《슈퍼로봇대전 J》**는 **반다이 남코 게임즈(Banpresto)**에서 개발 및 발매한 게임보이 어드밴스(GBA) 전용 슈퍼로봇대전 시리즈이다.
이 게임은 GBA로 출시된 마지막 정식 시리즈 작품이며, 풀보이스 사운드(전투 대사), 강력한 연출, 풍부한 참전작으로 인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이후 《슈퍼로봇대전 W》(닌텐도 DS)와 《슈퍼로봇대전 K》 등의 후속작에 영향을 준 작품이기도 하다.
🔹 기본 정보
- 제작사: 반프레스토(Banpresto)
- 플랫폼: 게임보이 어드밴스(GBA)
- 출시일:
- 일본: 2005년 9월 15일
- 장르: 시뮬레이션 RPG (SRPG)
- 게임 방식: 턴제 전략 전투
🚀 게임 특징
✔️ 풀보이스 전투 연출
- GBA 슈퍼로봇대전 시리즈 최초로 전투 대사에 캐릭터 음성을 도입
- 전투 연출이 기존 GBA 시리즈보다 크게 향상됨
✔️ 오리지널 주인공 & 스토리
- 게임 초반에 주인공(남/여) 선택 가능
- 주인공 기체 및 성격에 따라 스토리 분기가 변화
✔️ 개별 기체 강화 시스템 도입
- 유닛마다 무기 개조 & 기체 개조 가능, 파일럿 능력 강화도 지원
✔️ 참전작 대폭 강화
- GBA 시리즈 중 최대급의 참전작 구성
- 다양한 애니메이션에서 등장한 인기 로봇들이 한데 모임
🤖 참전 작품 리스트
《슈퍼로봇대전 J》는 다양한 인기 로봇 애니메이션이 참전한 것이 특징이다.
기동전사 건담 SEED | 첫 슈로대 참전 |
기동전사 건담 SEED ASTRAY | 첫 슈로대 참전 |
기동전사 크로스본 건담 | 원작 만화 기반 |
기동전사 건담 X | GBA 시리즈 최초 참전 |
용자왕 가오가이가 | GBA 시리즈 최초 참전 |
마징가 Z | 슈퍼로봇대전의 전통 참전작 |
그레이트 마징가 | 슈퍼로봇대전의 전통 참전작 |
진 마징가 ZERO (OVA 기반) | 일부 요소 포함 |
겟타 로보 G | 전통 참전작 |
초전자 머신 볼테스 V | 시리즈 최초 참전 |
초수기신 단쿠가 | 전통 참전작 |
우주의 왕자 테카맨 블레이드 | 슈로대 최초 참전 |
우주의 왕자 테카맨 블레이드 II | 시리즈 최초 참전 |
풀 메탈 패닉! | 첫 슈로대 참전 |
풀 메탈 패닉? 후못후 | 개그 요소 포함 |
풀 메탈 패닉! The Second Raid | 심층 스토리 반영 |
🔹 신규 참전작이 다수 포함되면서, 기존과는 다른 신선한 조합을 보여줌
🎮 게임 시스템 & 조작
✔ 턴제 전략 시뮬레이션 방식
- 각 유닛은 이동, 공격, 방어, 회피, 정신 커맨드를 활용하여 전투 진행
- 적 턴과 아군 턴이 번갈아 진행되는 방식
✔ 주인공 커스터마이징
- 남/여 주인공 선택 가능, 스토리와 대사 분기 발생
- 주인공 기체를 강화하고 스킬을 조정할 수 있음
✔ 특수 능력 & 정신 커맨드 시스템
- 파일럿마다 고유한 정신 커맨드 보유
- 정신 커맨드를 잘 활용하면 전투에서 유리함
✔ 파트너 시스템
- 특정 유닛끼리 함께 싸우면 지원 공격/방어 시스템 활성화
- 조합에 따라 특수 대사 연출 등장
✔ 강화 파츠 & 개조 시스템
- 기체 및 무기 개조 가능
- 강화 파츠를 장착하여 성능을 올릴 수 있음
🏆 게임 평가 및 인기
- GBA 슈퍼로봇대전 시리즈 중 가장 완성도가 높은 작품
- 풀보이스 지원 & 강화된 연출로 인해 팬들에게 호평
- 다양한 신작 참전으로 신선한 느낌 제공
- 스토리 라인 & 주인공 커스터마이징 요소로 인해 높은 몰입감 제공
🎯 결론
《슈퍼로봇대전 J》는 GBA에서 출시된 마지막 정식 시리즈이며, 시리즈의 발전을 보여준 작품이다.
특히 풀보이스 지원, 강화된 전투 연출, 다양한 참전작 덕분에 지금도 팬들에게 꾸준히 사랑받는 명작이다.
🔥 "휴대용 슈로대의 완성형!" 🎮🚀
- 게임
한글판
일본판
- 기본조작
🎮 슈퍼로봇대전 J (スーパーロボット大戦J) 기본 컨트롤 방법
**게임보이 어드밴스(GBA)용 《슈퍼로봇대전 J》**는 턴제 시뮬레이션 RPG로, 전장 맵에서 유닛을 이동하고 명령을 선택하여 적과 전투를 진행하는 방식이다. 조작법은 비교적 직관적이지만, 전략적인 플레이를 위해 다양한 기능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 기본 컨트롤 (GBA 기준)
방향 패드 (←↑→↓) | 커서 이동 (맵 내 유닛 선택 및 이동) |
A 버튼 | 선택 / 결정 (메뉴 확인, 유닛 이동, 공격 명령 등) |
B 버튼 | 취소 (이전 메뉴로 돌아가기) |
L 버튼 | 아군 유닛 간 빠른 전환 (다음 유닛 선택) |
R 버튼 | 적 유닛 간 빠른 전환 (다음 적 선택) |
Start 버튼 | 전투 애니메이션 ON/OFF (전투 연출 스킵 가능) |
Select 버튼 | 전투 정보 및 유닛 상세 정보 확인 |
🔹 전장(맵)에서의 조작
✔ 유닛 선택:
- A 버튼을 눌러 유닛 선택 후, 이동 가능 범위가 표시됨
- 원하는 칸으로 이동한 후, 행동을 결정
✔ 공격하기:
- 적 유닛이 공격 범위 내에 있으면 공격(攻撃) 메뉴 선택
- 공격 방식(무기 선택)과 적을 지정한 후, 전투 연출이 진행됨
✔ 방어 & 회피 선택:
- 적이 공격해올 때 방어(防御) 또는 회피(回避) 선택 가능
- 방어 시 데미지 감소, 회피 시 명중률이 낮아짐
✔ 정신 커맨드 사용:
- 파일럿마다 특수 능력(精神コマンド, 정신기) 보유
- 공격력 상승, 회피율 증가, HP 회복 등 다양한 효과를 제공
✔ 턴 종료:
- 모든 유닛이 행동을 마쳤다면 턴 종료(ターン終了) 선택
- 이후 적 턴으로 넘어감
🔸 전투 화면 조작
✔ 전투 애니메이션 ON/OFF
- Start 버튼을 눌러 전투 애니메이션을 건너뛸 수 있음
✔ 유닛 스테이터스 확인
- Select 버튼을 눌러 현재 선택된 유닛의 HP, EN, 무기, 특수 능력 등을 볼 수 있음
✔ 특정 유닛 조준 & 변경
- L/R 버튼을 사용해 대상 변경 가능
- 여러 적이 있을 때 빠르게 목표 변경하는 데 유용
-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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