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BA 명작_SRPG 편_슈퍼로봇대전 ORIGINAL GENERATION1(スーパーロボット大戦 ORIGINAL GENERATION1 / Super Robot Taisen: Original Generation1)
슈퍼로봇대전 ORIGINAL GENERATION1 スーパーロボット大戦 ORIGINAL GENERATION 1 Super Robot Taisen: Original Generation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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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르 | SRPG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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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유통 | BANPRESTO | ||
발매일 | 2002.11.22 | ||
제공자료 | 영상/소개/게임/공략/팁 | 기종 | 제작사 |
op 또는 영상링크
- 작품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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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틀화면 | 게임화면 | 제품 |
🎮 슈퍼로봇대전 ORIGINAL GENERATION1 (Super Robot Taisen: Original Generation1)
📅 발매일: 2002년 11월 22일 (일본) / 2006년 8월 8일 (북미)
🎮 플랫폼: Game Boy Advance (GBA)
🏢 개발 및 발매: BANPRESTO
🎭 장르: 턴제 시뮬레이션 RPG (SRPG)
📌 개요
『슈퍼로봇대전 ORIGINAL GENERATION (OG)』는 반프레스토에서 개발한 GBA용 슈퍼로봇대전 시리즈의 첫 번째 작품이야.
기존 슈퍼로봇대전 시리즈는 여러 애니메이션 작품의 로봇이 등장하는 크로스오버 게임이었지만,
OG 시리즈는 반프레스토가 자체 제작한 오리지널 캐릭터와 로봇만을 사용한 독립적인 세계관을 가지고 있어.
본작은 후속작 『슈퍼로봇대전 ORIGINAL GENERATION 2』로 이어지고,
이후 PS2 및 PS3 등에서 『슈퍼로봇대전 OG』 시리즈로 발전했어.
📌 스토리
게임은 미래 지구를 배경으로, 인류가 외계 세력과 맞서기 위해 개발한 **휴머노이드 병기 (퍼스널 트루퍼, PT)**를 중심으로 전개돼.
플레이어는 주인공 중 한 명을 선택해 지구연방군(GDC) 소속 파일럿으로서 전투를 수행하며,
각 세력의 음모와 외계인의 침공을 막아야 해.
주요 등장 세력
- 지구연방군 (GDC): 인류를 지키기 위한 군사 조직
- DC(디바인 크루세이더즈): 반란을 일으킨 독립 군사 조직
- 에어로게이터: 지구를 침략하려는 외계 세력
📌 게임 시스템
✅ 턴제 시뮬레이션 배틀
- 기존 슈퍼로봇대전과 마찬가지로 격자형 맵에서 턴제 전투 진행
- 기체 이동 → 공격 선택 → 적과 전투
✅ 두 명의 주인공 중 선택 가능
- 류세이 다테 (슈퍼로봇 타입) – 사이바스터와 같은 슈퍼로봇 계열
- 큐우스케이 타이키 (리얼로봇 타입) – 기동성과 회피력이 높은 기체
✅ 기체 개조 & 강화
- 자금(크레딧)을 사용하여 로봇의 성능을 개조 가능
- 무기 강화, 기동력 향상, 방어력 상승 등
✅ 파일럿 육성 시스템
- 전투 경험치를 얻어 레벨업 가능
- 스킬 포인트를 사용해 정신기(스피릿 커맨드) 및 능력 강화
✅ 전투 애니메이션
- GBA이지만 화려한 전투 애니메이션을 구현
- 필살기 발동 시 박력 넘치는 컷신 연출
✅ 길에 따라 다른 시나리오 진행
- 선택한 주인공 및 특정 행동에 따라 스토리가 변화
-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숨겨진 유닛/파일럿 획득 가능
📌 후속작 및 리메이크
- 슈퍼로봇대전 OG 2 (GBA, 2005) – 후속작
- 슈퍼로봇대전 OGs (PS2, 2007) – 1, 2편을 리메이크한 버전
- 슈퍼로봇대전 OG 문 드웰러즈 (PS4, 2016) – OG 시리즈 최신작
📌 결론
『슈퍼로봇대전 OG』는 반프레스토 오리지널 캐릭터들만 등장하는 첫 작품으로,
기존 슈퍼로봇대전 시리즈 팬뿐만 아니라, 새로운 유저도 즐길 수 있도록 구성된 게임이야.
GBA에서도 박진감 넘치는 전투 애니메이션, 전략적인 게임 시스템, 매력적인 캐릭터들이 인상적인 작품!
- 게임
한글판
일본판
- 기본조작
🎮 슈퍼로봇대전 ORIGINAL GENERATION – 기본 조작 방법
📌 기본 조작법 (GBA 버튼 기준)
D-패드 ↑ / ↓ / ← / → | 맵 이동 (커서 이동) |
A 버튼 | 선택 / 결정 |
B 버튼 | 취소 / 뒤로 가기 |
L 버튼 | 아군 유닛 간 빠른 전환 |
R 버튼 | 적 유닛 간 빠른 전환 |
START 버튼 | 게임 메뉴 열기 |
SELECT 버튼 | 전투 애니메이션 ON/OFF |
📌 전투 화면 조작
A 버튼 | 공격 / 이동 / 정신기 사용 / 명령 실행 |
B 버튼 | 선택 취소 |
L / R 버튼 | 아군/적 유닛 간 전환 |
START 버튼 | 전투 애니메이션 스킵 |
SELECT 버튼 | 전투 애니메이션 설정 변경 |
📌 주요 시스템 조작
✅ 유닛 이동
- 맵 화면에서 아군 유닛 선택 후 이동 가능 범위 내에서 이동
- 이동 후 "공격 / 정신기 / 방어 / 대기" 중 선택 가능
✅ 전투 명령
- 적 유닛이 사정거리 내에 있을 경우 공격 가능
- "무기 선택" 후 "공격 실행"
- 공격 전에 적과 아군의 명중률, 대미지 예상치 확인 가능
✅ 정신기 사용
- 각 파일럿은 특정 정신기(스킬)를 보유
- 정신기는 AP(정신 포인트)를 소모하여 사용
- 예: "집중(명중/회피율 상승)", "필중(공격 100% 적중)", "열혈(공격력 증가)" 등
✅ 유닛 개조 및 강화
- 스테이지 클리어 후 획득한 자금으로 유닛 개조 가능
- 무기 공격력, 기동성, 방어력 등 강화 가능
✅ 전투 애니메이션 ON/OFF
- 전투 장면을 스킵하고 싶다면 SELECT 버튼으로 애니메이션 OFF 가능
-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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