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히스토리

[설정북]DEAD OR ALIVE HISTORY -TEAM NINJA FREAKS- [3부]

라면맨 2025. 6. 22. 2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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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AD OR ALIVE HISTORY -TEAM NINJA FREAKS- 1부 [DEAD OR ALIVE 1]

https://ramenman-game-history.tistory.com/731

DEAD OR ALIVE HISTORY -TEAM NINJA FREAKS- 2부 [DEAD OR ALIVE 2]

https://ramenman-game-history.tistory.com/732

DEAD OR ALIVE HISTORY -TEAM NINJA FREAKS- 3부 [DEAD OR ALIVE 3]

https://ramenman-game-history.tistory.com/733

DEAD OR ALIVE HISTORY -TEAM NINJA FREAKS- 4부 [DEAD OR ALIVE Xtreme Beach Volleyball]

https://ramenman-game-history.tistory.com/734

DEAD OR ALIVE HISTORY -TEAM NINJA FREAKS- 5부 [NINJA GAIDEN & DEAD OR ALIVE ]

https://ramenman-game-history.tistory.com/735

1. 원작소개

일본의 게임회사 TECMO(テクモ)에서 1996년에 제작한 아케이드 격투 게임『デッドオアアライブ (Dead or Alive)는, 3D 대전 격투 게임으로 당시 인기 있던 『버추어 파이터(Virtua Fighter)』 시리즈의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면서도, 고유의 개성과 기술적 진보를 보여주었던 작품입니다.


🕹️ 기본 정보

항목내용
게임명 デッドオアアライブ (Dead or Alive)
제작사 TECMO (テクモ)
발매일 1996년 11월 (아케이드)
장르 3D 대전 격투 게임
플랫폼 아케이드(동일본 전기제작사의 Model 2 하드웨어), 이후 Sega Saturn, PlayStation 등으로 이식
제작총괄 이타가키 토모노부 (板垣 伴信) – 이후 시리즈 총괄 프로듀서 겸 디렉터
 

🎮 게임 시스템의 특징

  • 홀드(홀딩) 시스템
    상대의 공격을 타이밍 맞게 입력하여 카운터로 되받아치는 **「홀드 시스템」**이 이 게임의 핵심입니다.
    이 시스템은 공격/방어 간의 심리전을 강조하게 했습니다.
  • 하이 리스크–하이 리턴 메커니즘
    단순 방어보다 반격을 적극적으로 유도하는 설계로, 리듬감 있는 전투가 전개됩니다.
  • 링 아웃과 데인저 존(危険地帯)
    '링 아웃' 외에도, 스테이지 바닥에 설치된 '데인저 존'에 상대를 떨어뜨리면 큰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즉, 지형을 활용한 전략성이 부각됩니다.
  • 빠르고 화려한 그래픽
    당시로서는 굉장히 부드러운 폴리곤 모델링 스피디한 연출, 특히 **캐릭터의 애니메이션과 외형 묘사(예: 의상의 흔들림)**이 주목받았습니다.

👤 주요 등장 캐릭터

캐릭터특징
카스미 (霞) 닌자 혈통의 소녀. 시리즈의 대표 캐릭터
리구 (リュウ・ハヤブサ) 닌자 가이덴 시리즈와 공유되는 캐릭터
자크 (ザック) 엽기적이며 개그 캐릭터적 성향
바스 암스트롱 거구의 레슬러 스타일 전투
 

🧪 개발 배경

  • 당시 TECMO는 경영난에 빠져 있었고, 이 게임은 회사의 존폐를 걸고 제작된 프로젝트였습니다.
  • 제작자 이타가키 토모노부는 세가의 『버추어 파이터』의 팬으로, 이를 기반으로 자신만의 해석을 더해 『DOA』 시리즈를 탄생시켰습니다.
  • TECMO는 이후 『Dead or Alive』의 성공 덕분에 경영을 정상화할 수 있었으며, 시리즈는 장기적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 이식판 및 후속작

플랫폼발매일비고
Sega Saturn 1997 그래픽 일부 하향, 추가 모드 수록
PlayStation 1998 새로운 캐릭터 추가 및 스테이지 변경
후속작 Dead or Alive 2 (1999) → 이후 지속적으로 시리즈화  
 

🎯 의의 및 평가

  • 『Dead or Alive』는 닌자, 미소녀, 역동적인 전투 등의 요소를 조합하여, 격투 게임에 미려한 캐릭터성과 속도감을 결합한 대표적인 작품입니다.
  • 이후의 『DOA』 시리즈는 물리 엔진, 의상 변화, 미소녀 요소 강화 등으로 점점 화려해졌고, 격투 게임 외에도 비치발리볼 같은 외전도 제작되어 TECMO(후의 Team Ninja)의 대표 프랜차이즈로 자리잡습니다.

2. 설정집 [ DEAD OR ALIVE HISTORY -TEAM NINJA FREAKS-  ] 소개

2004년에 일본에서 발매된 『DEAD OR ALIVE HISTORY -TEAM NINJA FREAKS-』는, TECMO 산하 개발팀 Team NINJA의 대표 격투 게임 시리즈 **『DEAD OR ALIVE』**에 관한 정보와 비주얼을 집대성한 공식 설정 자료집입니다.


📘 기본 정보

항목내용
도서명 DEAD OR ALIVE HISTORY -TEAM NINJA FREAKS-
출판사 ㈜엔터브레인 (株式会社エンターブレイン)
발매일 2004년 4월 15일
형식 A4 판형 / 소프트커버 / 컬러 인쇄
페이지 수 약 128쪽
언어 일본어
ISBN ISBN-13: 978-4757720817
 

📖 주요 내용 구성

이 책은 『DOA』 시리즈 팬을 위한 비주얼 중심의 아트북 + 설정 해설서 형식이며, 당시까지 발매된 『DOA』 시리즈 전반을 아우릅니다.

📌 주요 수록 내용

  1. 🔹 시리즈 연대표 / 히스토리
    • 『Dead or Alive 1』(1996)부터 『DOA3』(2001)까지의 시리즈 전개 역사
    • 아케이드, 콘솔 이식 차이점, 게임별 특징
  2. 🔹 캐릭터 아트 & 설정 해설
    • 카스미, 아야네, 히토미, 하야테, 잭, 리사 등 인기 캐릭터별:
      • 공식 일러스트
      • 프로필 및 설정 텍스트
      • 복장/코스튬 소개
      • 관련 에피소드 요약
  3. 🔹 비주얼 갤러리
    • 게임 패키지 일러스트
    • 각종 프로모션 이미지
    • 잡지용 특집 화보 등
  4. 🔹 개발 비하인드 & 인터뷰
    • 제작자 **이타가키 토모노부(板垣 伴信)**의 인터뷰 수록
    • Team NINJA 개발진의 코멘트
  5. 🔹 외전 소개
    • 『DOA Xtreme Beach Volleyball』 관련 캐릭터 설명 및 화보
  6. 🔹 팬 문화 소개
    • 당시 팬덤 반응, 코스프레, 팬 일러스트 일부 수록

🌟 특징 및 팬층 반응

  • 이 책은 단순 설정서가 아니라, Team NINJA의 미소녀 격투 미학을 집대성한 팬북 성격도 강합니다.
  • 캐릭터 팬들을 위한 고화질 일러스트 중심 구성, 당대 게임 비주얼 디자인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도 가치 있는 자료로 평가받습니다.
  • 특히 『DOA』의 미소녀 캐릭터를 중심으로 의상/포즈/비주얼 표현의 진화를 확인할 수 있어 수집가들 사이에 인기가 높습니다.

🛒 현재 구입 난이도

  • 절판 상태이며, 일본 중고 서점(駿河屋, メルカリ 등)에서 프리미엄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음.
  • 상태에 따라 ¥3,000 ~ ¥8,000 정도로 유통 중 (2025년 기준 시세)
  • 해외 팬들 사이에서는 영문판이 존재하지 않아 일본어 원서 수집용 가치도 있음.

3. 관련 게임 링크

1. PS 데드오어얼라이브 1

https://ramenman-game-history.tistory.com/264

1. DC 데드오어얼라이브 2

https://ramenman-game-history.tistory.com/433

4. 일러스트집 소개

  • 표지소개


  • 콘텐츠 목차


  • DEAD OR ALIVE 3


  • 1


  • 1


  • 1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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